윈도우10 감사모드 Sysprep 일반화 작업 ImageX 봉인

내 컴퓨터에 포맷 후 윈도우10 운영체제를 설치하고 나면 필요한 프로그램을 따로 설치하게 됩니다. 하지만 나중에도 이런 일이 계속 반복되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릴 수 있는데요. 윈도우 설치 시 감사모드로 진입해 필요한 프로그램을 설치 후 Sysprep 일반화하여 작업 후 ImageX 로 봉인하면 프로그램을 반복하여 설치하는 일이 줄어듭니다.


이를 만능 고스트 이미지 작업이라 합니다. install.wim 윈도우 이미지 (Windows Images) 압축파일로 만능 봉인하여 필요한 프로그램도 동시에 설치 됩니다.


추가로 더 설명을 드려야 할 내용이 정말 많지만 다 읽지 못할 정도로 많아져 Sysprep 에 대해 조금 더 내용을 자세히 알고 싶으시면 technet 링크 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윈도우10 Sysprep 일반화 ImageX 봉인

좀 더 쉽고 효율적인 작업을 위해 VMware 의 가상화 OS 환경으로 진행되며 절때 예약 파티션이 없는 상태에서 작업해야 됩니다. 예약 파티션을 없애버리는 방법은 [링크]를 참조하면 되겠습니다.



1) 윈도우10 설치하면서 거의 마무리 과정 중 계정을 생성전에 'Ctrl+Shift+F3' 키를 눌러 '감사모드(Audit Mode)'로 진입합니다.


2) 그럼 '시스템 준비 도구' 창이 뜹니다. 아직 건드릴이 없으니 '취소' 버튼을 누릅니다.


3) 마찬가지로 '네트워크' 설정이 사이드바에 뜨면 '아니요' 버튼을 누릅니다.


4) 그리고 '필요한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절때 재부팅은 하지말고 '기본적인 것을 설치하시길 권장'하며 '그 반대의 경우 나중에 봉인 과정 중 실패'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프로그램을 설치하든 사용자 선택과 같은 과정이 나오게 되면 '공용' 즉 '모든 사용자'로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5) 프로그램 설치가 완료되었으면 아까 닫았던 시스템 준비 도구 창을 다시 열기 위해 단축키 'Win+R' 키를 눌러 실행 창 열기 입력항목에 'c:\windows\System32\Sysprep\sysprep.exe' 명령어를 입력 후 엔터를 누릅니다.


6) 시스템 준비 도구 창이 뜨면 반드시 '일반화'를 선택하시고 종료 옵션을 '시스템 종료'로 선택 후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7) 그럼 일반화 작업이 시작되면서 Sysprep 플러그인을 처리합니다.


8) VMware 환경에서 작업했기 때문에 결과물은 Vmdk 파일로 저장되며 이를 Vhd 가상 하드디스크로 변환하기 위해 아래 Vmdk2Vhd 압축파일을 다운로드해 압축을 풀고 Vmdk2Vhd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Vmdk->Vhd 파일로 변환합니다.


Vmdk2Vhd.zip



9) 아래와 같이 Vhd 가상 하드 디스크로 변환이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0) Vhd 파일을 더블클릭시 E: 드라이브로 가상으로 마운트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를 다시 install.wim 이미지로 봉인해야 합니다.


11) CMD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12) imageX.exe 파일을 C 드라이브에 다운로드한 후 아래 Wim 이미지 캡처 명령어를 입력하여 엔터를 누릅니다.


ImageX.exe


imagex /Compress Maximum /Check /Scroll /Capture E: C:\install.wim "Win10Prox64"


(마운트 된 E 드라이브 -> C 드라이브에 install.wim 캡처 그리고 OS 명 )



13) 그럼 install.wim 캡처 이미지 봉인이 시작됩니다. 여기서부터는 시간이 조금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14) 프로그램이 얼마나 미리 설치되었느냐에 따라 1시간이 넘을 수 있습니다. exit 명령어를 치고 엔터를 누르거나 X 버튼을 눌러 닫습니다.


15) 디스크 관리 창을 열기 위해 'Win+R' 키를 눌러 실행 창에 열기 입력 항목에 'diskmgmt.msc' 명령어를 입력 후 엔터를 누릅니다.


16) 그럼 마운트 된 E: 드라이브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VHD 분리 메뉴를 선택해 마운트를 해제합니다.


17) C 드라이브에 보면 install.wim 파일로 이미지가 봉인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용량이 늘어난 것을 보아하니 정상적으로 봉인 작업이 완료된 거 같습니다.


이를 아래 포스트를 참조하여 iso 이미지 파일로 만들거나 USB 윈도우 설치 sources 폴더에 install.wim 파일을 교체합니다.


[OS] - 윈도우 설치 iso 파일 수정 후 UEFI 부팅 가능한 이미지 만들기 64비트


18) 마지막으로 실제로 일반화 작업하여 Sysprep 작업 후 wim 파일로 봉인하여 윈도우를 실제로 설치해보았습니다. 아까 설치한 프로그램이 고대로 설치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손이 너무 많이 가지만 한번 봉인 작업을 하다 보면 나중에 윈도우 설치 시 다른 프로그램도 동시에 설치되어 시간도 훨씬 절약할 수 있습니다. 특히 PC 가 많으면 정말 효율적입니다.

신고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플러스

카카오
스토리

네이버
밴드

네이버
블로그/카페

카카오톡
메신저
공유는 가능하지만
무단 불펌 도용 행위는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