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설치 install.wim 이미지 4GB 이상 분할하는 방법

지난주에 윈도우10 Sysprep 일반화 작업으로 만능 봉인 이미지를 만들어보고 실제로 설치도 해보았습니다. 그때 저의 글을 보시고 실제로 따라서 해보신 분이 지금까지 계실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이번엔 USB로 부팅 시 FAT 파일 시스템만 인식하는 경우 이를 당시 봉인한 Install.wim 을 분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FAT32 파일 시스템으로 포맷한 USB 메모리의 경우 최대 4GB까지 파일을 넣을 수 있는데요. 이러면 만능 봉인해봤자 4GB를 넘어서 USB 메모리에 넣을 수 없게 됩니다. NTFS 파일 시스템의 경우 USB 부팅 시 인식한다면 wim 분할 작업 굳이 안 해도 되지만 의외로 NTFS를 인식 못 하는 시스템이 있더군요.

관련글 :

윈도우10 설치 Install.wim 분할하기

지난주 글을 보려면 위 관련글로 들어가시면 되며 그리고 작업하기 전에 설명하기 편하게 install.wim 이미지는 C 드라이브에 넣어서 분할 작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1) 지난주 봉인한 install.wim 이미지는 5.91GB 입니다. Windows 보안 업데이트와 프로그램 모두 몇 개를 더 통합하여 만들었다면 이 용량보다 훨씬 더 클 수 있습니다.

2) CMD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3) C 드라이브에 아래 첨부된 imagex를 다운로드하고 Windows 설치 seurces 폴더의 install.wim 도 마찬가지로 C 드라이브에 복사합니다.

ImageX.exe

그리고 명령 프롬프트에서 C 드라이브로 접근하여 imagex 의 wim 분할 명령어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명령어.zip

imagex /split c:\install.wim c:\swm\install.swm 4095

/split : 분할 / c:\install.wim : 분할 대상

c:\swm\install.swm : 저장할 swm 위치 / 4095 : 용량

4) 아래와 같이 완료되었으면 바로 x 버튼을 눌러 명령 프롬프트를 닫습니다.

5) 보시면 wim 이 아닌 swm 확장자로 각각 분할이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6) Windows 설치 seurces 폴더에 install.wim 이 있으면 지우고 분할한 swm 파일을 복사하면 끝입니다. ISO 이미지를 만들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참조하면 됩니다.

이제는 내 컴퓨터가 USB 부팅 시 4GB까지 지원하는 FAT 파일 시스템을 지원한다면 imagex로 각각 4GB로 분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