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폰 APK 앱을 추출, 백업하는 어플입니다.

스마트폰 안드로이드 앱 개발 목적이거나 플레이 스토어가 지원이 안되는 기기의 경우 태블릿과 포함하여 내 스마트폰에서 해당 앱의 APK 파일을 추출하여 설치해야 됩니다. 마치 윈도우에서 프로그램이 EXE 파일을 통해 설치되는 것과 비슷한 개념입니다.

안드로이드 앱 개발 공부를 할 당시 어떤 앱이 어떤 구조로 개발됐는지 궁금하여 APK 파일을 추출해 디컴파일(소스 추출) 후 어떤 구조인지 대충 보고 참고하기도 하고 때로는 수정하고 그랬던 적이 있습니다. 한편으론 어려웠고 재밌었긴 했습니다.

APK Extractor 추출

대부분의 파일 탐색기 추출이 가능하지만 저는 시스템을 포함해 대부분의 APK 추출이 가능하고 별도의 권한이 필요 없으며 속도가 빠른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설치한 APK Extractor 앱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1) APK Extractor 어플을 실행하면 시스템을 포함한 모든 앱들이 리스트로 나와 있습니다. 해당 앱을 꾹 누르면 공유도 가능하지만 선택하면 바로 SD 카드에 APK 파일이 추출됩니다. 못 찾는 것이 있으면 돋보기 메뉴를 이용하면 됩니다.

2) 하나하나 선택하기 힘들면 모두 선택할 수 있습니다.

3) 다수로 선택하여 추출하거나 공유할 수 있습니다.

APK Extractor

4) 설정으로 들어가면 저장 경로와 형식 그리고 시스템/유저 앱을 따로 볼 수 있는 옵션 등이 있습니다.

5) 실제로 파일 탐색기 앱을 통해 보니 APK 파일이 추출된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추출한 APK 파일을 타 안드로이드 기기에 파일을 전송하여 설치하면 됩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 버전에 따라 호환이 안돼 설치가 안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