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뷰어(Event Viewer)를 통해 윈도우 부팅 시간 확인하기

윈도우는 기본적으로 컴퓨터를 부팅하거나 종료할 때 혹은 업데이트시 시스템 관련 정보를 기록할 때 이벤트 뷰어로 로그를 남깁니다. 물론 외부 프로그램으로 조금 더 쉽게 볼 수도 있겠지만 시스템에 언제 무슨 일이 로그를 통해 있었는지 알 수도 있습니다.

저의 경우도 나도 모르게 재부팅 되거나 언제 꺼졌는지 간단하게 윈도우의 이벤트 뷰어(Event Viewer)를 통해 참고를 하여 시스템에 문제가 생겼는지 점검하기도 합니다.

이벤트 뷰어 - 윈도우 부팅 시간 로그

이벤트 뷰어에서 관련된 이벤트 ID를 통해 언제 윈도우가 언제 부팅되었는지도 볼 수 있지만 계정 로그인 및 로그아웃 로그도 볼 수 있습니다. 계정에 관한 부분은 보지 않을 것이지만 설명 중 안내하는 이벤트 ID를 참고하시어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1) Win+R 키를 눌러 실행 창에 이벤트 뷰어를 열기 위해 eventvwr.msc 을 입력 후 엔터를 누릅니다.

2) 왼쪽 카테고리 중 Windows 로그->시스템 메뉴를 선택하여 맨 오른쪽 작업 항목 중 현재 로그 필터링 메뉴를 선택합니다.

3) 아래 이벤트 ID 를 참고하여 필터링하면 됩니다. 저는 시스템 부팅 시간종료시간을 알아보기 위해 6006, 6005를 입력했습니다.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6005 : 이벤트 로그 서비스 시작, 부팅 시 기록

6006 : 정상적인 시스템 종료 시 기록

6008 : 비정상적인 시스템 종료 시 기록

6009 : 부팅 시 OS 버전, 빌드 번호, 서비스팩 수준 그리고 기타 시스템 관련 정보 기록

4624 : 계정 로그인

4647 : 계정 로그아웃

4) 그럼 윈도우 최초 부팅 시간종료시간을 볼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이벤트 뷰어를 통해 윈도우 부팅 시간을 알아봤습니다. 참고용으로 보는 것도 좋지만 아마 누군가 내 컴퓨터를 안 했다고 해도 로그를 통해 정확히 알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