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스티커 메모(Stick Notes) 내용 백업 및 복구

윈도우10 에서 작업을 하다 보면 항상 메모할 거리가 많아집니다. 그러다 보니 스티커 메모(Stick Notes) 기능을 자주 활용하기도 합니다. 바탕화면에 띄어 사용하니 재부팅해도 유지되 정말 편리합니다. 지워지면 안 될 내용이면 클라우드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클라우드를 사용하는 이유가 메모 내용이 동기화가 안되다 보니 상당히 아쉬운 부분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동기화 같은 기능이 없어도 수동으로 메모 내용과 레이아웃 위치를 백업하고 복사할 수 있는 방법이 존재합니다.

윈도우10 스티커 메모 내용 백업 복구

레이아웃과 기타 설정 등 내용을 모두 포함해 스티커 메모 관련 핵심 파일을 백업하고 복구 함으로써 포맷해야 하는 상황이 와도 효율적인 대처가 가능합니다.

1) 제가 스티커 메모를 열어 아무 내용을 적어봤습니다.

2) 내 PC 탐색기 상단에 보기->숨긴 항목을 체크합니다.

3) 아래 폴더 경로데로 해당 폴더에 들어가면 plum.sqlite 파일이 보입니다. 스티커 메모의 내용과 각종 설정이 담겨있는 파일로 다른 곳에 이동하거나 복사해 백업합니다.

C:\Users\사용자 계정\AppData\Local\Packages\Microsoft.MicrosoftStickyNotes_8wekyb3d8bbwe\LocalState

(여기서 사용자 계정은 윈도우10 에서 사용중인 계정 이름 입니다.)

4) 자 그럼 메모를 모두 삭제하고 복구 시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5) 역으로 백업한 plum.sqlite 파일을 같은 경로에 이동하여 덮어씌기 합니다.

스티커 메모 백업 복구

6) 그럼 스티커 메모를 열어보면 제가 내용을 입력한 것과 색상 등이 모두 복구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알고 보면 편리하지만 수동으로 백업 복구해야 된다는 게 번거로운 점은 있습니다. 다음 레드스톤 버전에서는 MS 원드 라이브이나 다른 클라우드 계정에 동기화되는 기능을 추가해줬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