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프로그램 필요 없이 파일 압축 및 해제 방법입니다.

파일 압축하고자 할 때 보통 제가 사용했던 기준으로 외부 반디집 프로그램 등을 설치해 사용했었습니다. 그래서 윈도우 운영체제를 재 설치할 때도 거의 필수로 맨 처음부터 설치해야 할 대상이었지만 윈도우에서도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압축 기능을 통해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 없으며 단지 윈도우에서 지원하는 포맷 차이일 뿐 별다를 바 없는 거 같습니다.

윈도우10 파일 압축 및 해제 기능

윈도우에서는 압축 파일을 모두 지원하는 게 아닌 말씀 드렸듯이 ZIP 포맷 확장만 지원돼 그 외 확장자의 경우 프로그램을 따로 설치해야 될 수 있습니다.

1) 원하는 파일을 선택하여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보내기->압축(ZIP) 폴더 메뉴를 선택합니다.

윈도우 파일 압축과 해제

2) 제가 그동안 포스팅 한 자료들을 아래와 같이 시험 삼아 압축해보았습니다. 그럼 폴더 모양이 지퍼 모양으로 변화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 압축파일을 열어 풀지 않고 자유롭게 읽을 수 있습니다. 물론 읽기 전용으로 열리기 때문에 문서의 경우 쓰기가 되질 않습니다.

4) 그리고 지퍼 모양의 폴더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압축을 풀 수 있습니다.

5) 저장 경로를 선택 한 후 압축 풀기 메뉴를 선택합니다.

윈도우에서 압축 기능이 있으나 말씀드린 것처럼 ZIP 확장자만 지원하기 때문에 개개인에 따라 상황에 따라 프로그램을 설치해도 안 해도 될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