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IME 공유기 특정 기기 와이파이 맥 주소 허용 및 차단 방법

공유기를 설치할 때 스마트폰 기기 및 PC 등 무선 인터넷 와이파이(Wi-Fi)를 사용 시 대부분 남들이 사용하지 못하게 비밀번호를 걸어 연결을 못하게 만듭니다. 오픈하는 곳도 있겠지만 비밀번호를 알아도 맥 주소를 이용해 인터넷 허용 및 차단이 가능합니다.

와이파이(Wi-Fi) 비밀번호를 어떻게 알아내도 인터넷 접속이 불가능하기에 공유기 설정에서 특정 기기의 맥(MAC) 주소를 이용해 인터넷 차단 및 허용이 가능합니다.

공유기 맥주소 기기 등록 허용/차단

제가 쓰는 공유기는 ipTIME A1004NS 제품으로 다른 공유기 제품도 매뉴얼만 조금 다르지 설정 자체는 비슷하거나 어렵지 않아 쉽게 허용 및 차단 설정할 수 있습니다.

1) 공유기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하기 위해 인터넷 브라우저 주소 입력창192.168.0.1을 입력 후 관리자로 로그인합니다. 192.168.0.1 이 아닐 경우 매뉴얼이나 CMD 명령 프롬프트를 통해 ipconfig 명령어로 기본 게이트웨이 주소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2) 고급 설정 카테고리에 무선랜 관리->MAC주소 관리 메뉴를 선택합니다.

3) 그리고 5GHz / 2.4GHz 중 설정하고자 하는 신호를 선택합니다. 5GHz를 사용하게 되면 무선 인터넷 접속 목록에 5G 이름이 붙어 있습니다.

4) 그럼 현재 연결된 기기 목록이 뜨면서 MAC 주소가 뜹니다. 해당 기기 선택 후 하단에 등록 버튼을 누릅니다.

5) 등록되었으면 아래 기기 목록이 뜨면서 해당 기기의 등록된 무선 MAC 주소 허용 및 차단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공유기 MAC 주소 허용 차단

이런 식으로 가족 및 지인들 중 접속 중인 기기의 MAC 주소를 관리를 통해 와이파이 비밀번호가 유출되어도 무선 인터넷 접속 허용 및 차단 설정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