되돌아보는 2017년 블로그를 결산해보았습니다.

지난 2017년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정말 많은 일도 있었고 정신없이 지난 해였던 거 같습니다. 2016년도 블로그 결산한지도 엊그제 같은데 벌써 새해를 맞이하여 2017년도 결산을 하니 시간의 흐름은 정말 무시 못 하게 빠른 것을 다시 한번 느끼고 있습니다.


거의 매일 블로그 포스팅하다가 작년 겨울부터 주말엔 조금 쉬어가면서 하고 있는데요. 2018년도에는 블로그를 어떻게 운영할지 여러 생각도 하고 있지만 무엇보다 티스토리 글쓰기 에디터와 앱 개편 등이 더욱 기다려지고 있습니다.



2017년 티스토리 블로그 결산

블로그 소개를 한 줄로 소개하자면 'IT 정보 소식을 이야기합니다.'입니다. 말 그대로 저의 블로그를 보시다시피 주로 IT 정보를 올리기 때문입니다.


[결산 리포트 보러 가기]



지난해에는 쭉 이웃 블로거 분들과 소통을 조금씩 해왔습니다. 물론 50여 명의 이웃 블로거분들과는 다 소통은 못했어도 최대한 친절하게 일일이 답글을 달아드리고 노력을 좀 많이 했었습니다.


그 결과 공감도 많이 받고 상위 1% 댓글로 인정받고 상위 5%로 부지런한 블로거가 되었습니다. 9년 차 정도 운영할 줄 알았는데 8년을 운영했었다는 거에 놀랍습니다.



제가 2017년도에는 다른 해보다 좀 많이 포스팅 하긴했습니다. 257개 정도 되네요.!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최고 기록이 아닌가 싶습니다.



제가 가장 많이 언급한 이야기가 메뉴 선택 설치 등이라는 단어가 제일 많이 보이는 거 같습니다. 주로 IT 정보 중 소프트웨어 정보도 썼었지만 그중 팁 정보를 제일 많이 발행한 거 같습니다.



IT 인터넷, 모바일, 제품 리뷰 중 IT 인터넷 주제로 208개 최고로 많이 발행했고 게임, 건강 맛집 주제는 제가 해당 주제에 대해 발행했는지도 몰랐던 거 같지만 왠지 어떤 포스트인지 알 거 같습니다.



포스트를 많이 발행해서 그런지 방문자 수도 거의 최고 기록을 찍은 거 같습니다. 하루 방문자 수가 많아 봤자 만 명이었는데 통계를 보아하니 저도 모르게 방문자 수가 많이 올랐던 거 같습니다.



제일 많이 본 포스트가 자바 프로그래밍을 위해 JDK 설치 방법을 올렸던 주제라고 하네요. 어쩐지 당시 유입 경로에도 자바 설치 환경 변수라는 키워드로 많이 유입되었던 거 같습니다.



제 블로그에서 많이 본 포스트 중 유입 경로에도 많이 찍혔던 키워드들이었지만 이렇게 많이 조회가 될 줄 몰랐습니다. 한 포스트가 평균 5,403번이라니 역시 키워드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깨닫습니다.



그동안 정리했던 포스트도 많았지만 그중 유튜브 동영상 저작권에 대해 공감을 많이 받았습니다. 당시에도 정말 중요하게 생각했었고 많은 분들이 좀 제대로 알아야겠다는 생각에 저도 다시 한번 공부를 하면서 잘못 알게 된 점을 올바르게 알게 되었습니다.



유튜브 저작권 주제 말고도 마우스 오른쪽 유틸과 2016년 결산 포스트 그리고 하드 용량 정리 유틸 포스트가 공감을 더 많이 받았습니다. 조금 의외인 점이 제가 결산 포스트를 그렇게 잘 썼는지 모르겠는데 공감수가 많다는 점 신기하고 의아했습니다.



지난 결산 포스트 댓글이 117명이라니 물론 제가 달았던 답글과 포함이겠지만 이렇게 관심을 가져주시는 분들이 많아서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댓글이 이렇게 많이 달린 주제는 결산 포스트를 제외하여 많은 분들이 제일 관심을 많이 가져주시고 저도 모르게 제일 많이 쓰였던 정보가 아니었나 생각이 됩니다.



2017년을 이렇게 되돌아보니 내가 이렇게 열심히 블로그 활동했구나라고 실감이 되면서 올해는 더욱 잘 운영해봐야겠다는 다짐으로 여기서 결산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플러스

카카오
스토리

네이버
밴드

네이버
블로그/카페

카카오톡
메신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