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배터리 상태 수명 확인하는 방법 powercfg.exe –energy

노트북을 오래 쓰다가 보면 배터리 수명이 점점 짧아져 충전해도 실제로 완전히 완충되지 못하고 오래 못 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관리를 잘해도 조금이나마 더 오래갈 뿐 수명은 정말 무시 못하나 봅니다. 그럴 때 센터에서 리필을 하거나 전원 어답타를 항상 가지고 다녀야 하는데요. 저도 늘 혹시 몰라서 어답타를 가지고 다니고 있긴 합니다.


실제 제품의 보증 기간 보다 평균적으로 2년 정도 사용하게 된다면 배터리(HP 리튬 이온 기준)가 급격하게 수명이 줄어들면서 줄곤 합니다. 일반화는 아니지만 오래전에도 경험이 있다 보니 그런 기간으로 느껴지는 거 같습니다.



노트북 배터리 상태 확인하기

노트북 배터리 상태를 확인하기 위하여 수명 문제를 파악하기 위해 시스템을 분석 작업을 하여 진단 보고서를 통해 배터리 상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1) cmd 명령 프롬프트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2) powercfg.exe –energy 명령어를 입력하여 엔터를 누릅니다.


3) 그럼 60초 동안 시스템의 동작을 관찰합니다. 그전에 진단의 정확성을 위해 프로그램이나 문서 등을 모두 끄는 것을 권장합니다.


4) 시스템 동작을 관찰하거나 추적 데이터를 분석을 완료했으면 몇 개의 오류, 경고, 정보가 있는지 볼 수 있고 energy-report.html 파일로 진단 보고서가 만들어집니다.

노트북 배터리 상태 수명



5) C:\Windows\system32 경로로 들어가 energy-report.html 파일을 엽니다. 


6) 그럼 전원 효율성 진단 보고서가 뜹니다. 컴퓨터 이름과 검색 시간 그리고 제조업체, BIOS와 OS 정보 등 전원을 사용하고 있는지 볼 수 있습니다.


보고서가 열리지 않을 때 크롬과 같은 외부 인터넷 프로그램을 이용하셔서 보시기 바랍니다.


7) USB 절전모드와 CPU 프로세서 등 전원 관리 기능에서 오류가 있네요. 저도 생각하지 못한 문제인데 덕분에 이 오류 보고서를 참조하여 해결해 봐야겠습니다.


8) 지금 보여드리는 것 말고도 경고가 상당한데요. 일부만 보면 플랫폼 타이머와 CPU 프로세서 이용률에서 경고를 받았습니다. 이 부분도 체크 좀 해봐야겠습니다.


결론은 프로세서 전원관리인 거 같습니다. 크롬도 포함되어있네요. 크롬의 경우 아마 조금 더 알아봐야겠지만 확장 프로그램 때문에 그런 거 같기도 합니다.


9) 현재 시스템의 전원 관리가 어떻게 되고 있는지 볼 수 있습니다. 저는 기본 균형 조정을 중심으로 사용하는데요. 만약 배터리 소모가 심하다면 제어판의 전원 옵션에서 절전모드를 추천해봅니다.


10) 마지막으로 배터리 정보입니다. 제조업체도 나와있네요. 여기서 더 자세하게 볼 부분은 바로 설계 용량과 마지막 완전 충전 부분입니다. 정말 큰 문제가 없는 이상 설계된 대로 배터리가 완전하게 충전이 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노트북 배터리 상태를 좀 더 자세히 볼 수 있고 관리할 수 있는데요. 잘만 관리하면 수명 부분도 무시 못해도 어느 정도는 꾸준한 관리를 통해 조금이나마 더 오래 쓸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플러스

카카오
스토리

네이버
밴드

네이버

카카오톡
PC/모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