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파일 암호 설정해서 안전하게 보관하기

엑셀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해서 외부로 알려져선 안되는 금전적이거나 중요한 정보 등을 입력하고 관리할 때는 암호를 설정해두는 게 가장 안전하고 좋은 방식입니다. 외부로 절대 유출이 안된다는 점은 보장 못하기 때문에 만약에 누군가 내 PC를 훔쳐볼 때 정말 위험한 순간이 올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회사 사무실 업무적이라면 더더욱 필요할 수 있겠으며 단순한 명단과 같은 데이터 입력 및 관리의 경우 상관이 없을지라도 그래도 보안에 대한 인식이 중요하겠습니다.

엑셀 파일 암호 설정하기

엑셀 버전에 따라 암호 설정하는 과정이 조금 차이가 날 수 있지만 2013 상위 버전부터는 거의 비슷할 것입니다. 현재 저는 2016 버전을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저보다 상위 버전 이신 분들은 똑같이 설정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1) 저는 블로그 포스트 제목 일부를 엑셀로 입력해봤습니다. 실제로도 이렇게 정리해 관리하기도 합니다. 저장하기 위해 파일 메뉴를 선택합니다.

2) 다른 이름으로 저장 메뉴를 선택하여 위치 추가 메뉴를 선택합니다.

3) 저장할 엑셀 파일 위치를 정하여 파일 이름을 입력합니다.

4) 저장 버튼을 누르기 전에 도구 메뉴를 선택하여 일반 옵션을 선택합니다.

5) 열기나 쓰기 암호를 입력하여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저는 열기 및 쓰기 모두 입력하겠습니다.

엑셀 파일 암호

6) 열기 암호를 다시 입력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7) 쓰기 암호를 다시 입력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8) 모두 완료되었으면 저장 버튼을 누릅니다. 그 반대로 암호를 없애기 위해선 같은 과정을 반복하되 암호 입력란을 비우면 됩니다.

9) 저장한 엑셀 파일 문서를 실행해보았습니다. 암호를 입력하라고 나옵니다.

10) 다시 한번 암호를 입력하여 읽기 및 쓰기 권한을 모두 획득할 수 있으며 읽기 전용으로도 열 수 있습니다.

중요한 데이터 관리는 엑셀이 아무래도 너무 나도 유용하기 때문에 유용할수록 보안에 대해 조금 더 신경 써야겠습니다. 최대한 어렵게 복잡하게 설정하여 풀리는 일이 없도록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