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복구 드라이브 USB 만들기

알 수 없는 이유로 윈도우 부팅이 안되거나 예상치 못한 오류들 심하면 PC 가 다운되거나 심각한 블루 스크린 등 뜨게 되면 정말 속수무책인 경우가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도 잘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이 충돌로 PC 멈춤 등 해결하기 힘들어할 때가 많았는데요.

윈도우10 설치 USB 드라이브가 있으면 어떻게든 해결되겠지만 윈도우10 운영체제에서 복구 드라이브를 만들면 부팅 시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윈도우10 복구 드라이브 만들기

윈도우10 복구 USB 드라이브로 만들어 USB로 부팅 후 시스템 오류 등을 해결할 수 있어 8기가 이상의 USB 메모리가 있으면 혹시 몰라 만든 것도 좋습니다.

1) 단축키 로고+i 키를 눌러 Windows 설정 창이 뜨면 상단에 복구 드라이브 만들기 메뉴를 검색 후 선택합니다.

2) 복구 드라이브 만들기 창이 뜨면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시스템 파일 백업 옵션은 선택사항이긴 하나 권장합니다.

3) PC에 연결된 USB 메모리를 선택 후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4) 만들기 버튼을 누르기 전에 우선 USB에 중요한 파일이 있으면 반드시 백업합니다.

5) 본격적으로 포맷하면서 복구 드라이브를 만들기 시작합니다.

6) 시간이 좀 걸릴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작업을 하면서 기다리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7) 모든 작업이 완료되었으면 마침 버튼을 누릅니다.

8) 만들어진 USB 복구 드라이브로 부팅하게 되면 키보드 레이아웃 선택을 하게 되는데요. Microsoft 한글 입력기 메뉴를 선택합니다.

9) 윈도우로 다시 부팅하거나 종료할 수 있고 윈도우 설치 드라이브로 부팅하거나 문제 해결 메뉴를 통해 PC 를 초기화 작업 등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10) 문제 해결 메뉴로 들어가면 드라이브에서 복구, 고급 옵션 메뉴가 있습니다.

11) 고급 옵션 메뉴로 들어가면 시스템 복원, 시스템 이미지 복구, 시동 복구, 명령 프롬프트, UEFI 펌웨어 설정, 이전 버전으로 되돌리기 메뉴를 통해 시스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에서는 USB 복구 드라이브로 만들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는 혼자서 문제를 시스템 관련 해결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