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slmgr 명령어를 이용한 정품 라이선스 확인하기

윈도우10 의 라이선스(license)는 모두가 다 똑같은 라이선스가 아니라는 사실을 알고 있나요.? 우리가 보통 알고 있는 종류는 일반(리테일)/기업용(볼륨) 등으로 나누어집니다. 왠지 인증은 모두 똑같아도 어디서 사용하는지에 따라 종류별로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는 PC를 어느 경로에서 구입하느냐 혹은 누가 Windows OS를 설치해줬느냐에 따라서 라이선스 상태가 다를 수도 있습니다. 누군가 잘 모르는 분들에게 불법을 정품으로 둔갑하는 경우를 모르는 사례가 더 많았습니다.

Windows 라이선스 확인 - slmgr

slmgr 명령어를 통해 Windows 라이선스(license key)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고 정품인지 아닌지 일반 사용자(RETAIL) / 기업용(VOLUME)인지 정확히 확인이 가능합니다.

1) 우선 명령 프롬프트(cmd)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2) slmgr /dli 명령어를 통해 현재 라이선스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slmgr /dlv 명령어를 통해 라이선스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제품키의 채널 정보 및 라이선스 초기화 횟수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4) slmgr /xpr 명령어를 통해 현재 기준 라이선스의 만료 날짜를 알 수 있습니다.

이 외 slmgr /rearm 명령어도 있지만 평가판인 경우 라이선스 상태를 초기화하여 사용기간을 늘려줄 수 있습니다. 주로 엔터프라이즈에서 적용되는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