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디스크 공간 확보, 저장소 센스 기능

하드디스크, SSD 용량이 꽉 찰 경우 용량이 부족하다고 메시지가 뜹니다. 뭐 설치한 것도 없고 저장한 것도 별로 없었는데 조금 이해가 안 된 PC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나중에 생각해보니 휴지통도 포함하여 Windows 업데이트를 하다 보면 쌓이는 찌꺼기 같은 파일이나 모르는 쓸모없는 파일들이 쌓여 의도치 않게 디스크 공간이 부족하더군요.

이외에도 안 보이는 필요하지 않은 파일 때문에 용량 확보가 어려운데요. 윈도우10 기능인 저장소 센스 기능을 이용하면 쉽게 디스크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 공간 확보 저장소 센스

저장소 센스 기능을 활용하여 별도의 자세한 옵션이 아닌 알아서 우리가 몰랐던 쓸모없는 파일들을 정리해줌으로써 디스크 공간 확보가 가능합니다.

1) Win+i 키를 눌러 설정 창에서 시스템 메뉴를 선택합니다. (작업 표시줄 시작->설정(톱니바퀴))

2) 시스템 항목에 저장소메뉴를 선택합니다.

3) 그럼 저장소 센스 기능이 보이는데요. 켬으로 선택한 후 저장소 센스 구성 또는 지금 실행을 선택합니다.

윈도우10 디스크 저장소 센스

4) 디스크 공간이 부족한 경우 자동으로 용량 확보를 위해 쓸모없는 파일들을 정리해줍니다.

5) 저장소 센스 실행을 매일, 매주, 매월, 사용 가능한 디스크 공간이 부족할 때 옵션을선택할 수 있습니다.

6) 임시 파일 삭제 옵션을 켜면 해당 기간을 결정하여 휴지통을 자동으로 비우고 다운로드 폴더에 있는 파일들을 삭제합니다.

7) 지금 공간 확보에 정리 시작 버튼을 누르면 저도 모르던 것이 정리가 되어 50메가 정도 디스크 공간이 확보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레드스톤 업그레이드를 진행하셨으면 아래 관련 글 포스트를 참조하셔서 또 다른 방식으로 정리해주셔야 완벽하게 정리됩니다.

관련 글 :

쓸모없는 파일 프로그램을 지우면서 용량 정리가 도저히 힘들 때 저장소 센스 기능을 이용해보셔서 디스크 공간을 확보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