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ISO 이미지 파일 Windows 탐색기 연결 마운트 하기

윈도우10 에서는 ISO 이미지 파일이 있으면 별도의 프로그램 필요 없이 바로 마운트가 되게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Windows 8 OS부터 ISO 이미지 마운트 기능이 생긴 것으로 알 고 있습니다. 지금도 그렇지만 이때부터 참 편리하게 활용했던 거 같습니다.

ISO 이미지 마운트 관련 프로그램이나 다른 압축 프로그램을 이용 시 연결 프로그램이 ISO 파일까지 연결될 수 있습니다. 그럼 Window에서 제공하는 마운트 기능을 못 써도 대신 압축을 풀어서 쓸 수 있습니다. 물론 가상 드라이브 마운트 기능을 제공하는 압축 프로그램도 있긴 있습니다.

하지만 전 아직 운영체제에서 제공하는 여전히 ISO 이미지 탑재 마운트 기능이 더 편리한 거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반디집을 쓰지만 ISO 파일과 연결해서 쓰지 않습니다.

ISO 이미지 Windows 탐색기 연결하기

ISO 이미지 파일이 다른 외부 프로그램과 연결되어 있어 마운트 기능도 제공하지 않으면 연결 프로그램을 바꾼다면 바로 Windows에서 마운트 기능을 쓸 수 있습니다.

1) ISO 파일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시 탑재 메뉴가 보이지 않는다면 프로그램과 연결되어 있는 것입니다. 저는 반디집을 쓰기 때문에 반디집과 연결되어 때론 압축을 푸는 방식을 쓰기도 합니다.

2)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선택한 상태에서 연결 프로그램->다른 앱 선택 메뉴를 선택합니다.

3) 파일을 열 때 사용할 앱 선택하는 창이 열립니다. 기타 옵션에서 Windows 탐색기를 선택 후 항상 이 앱을 사용하여 .iso 파일 열기 옵션을 선택 후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4) 그럼 ISO 파일 아이콘이 바뀌면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시 탑재 버튼이 보이고 더블클릭시 마운트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른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연결 프로그램이 바뀌게 되면 내가 사용하는 파일이 다른 프로그램을 통해서 열리게 되니 연결 프로그램을 한번 더 확인하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