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블로그를 겨냥해 네이버 검색엔진을 교란한 사이트 신고하다.

블로그를 하면서 날 잡아 모든 포털 사이트에 내 글이 검색 노출이 잘 되는지 자주 확인합니다. 작년만 해도 유사 문서와 불펌 신고를 얼마나 했는지 고생을 좀 했었던 적이 있었지만 지금은 현재 평화로운 건 잠시 제 블로그를 겨냥한 한 사이트를 찾았습니다.


네이버 검색의 웹 사이트 탭 검색 결과에서 문제가 있었는데 블로그 탭 노출에는 전혀 영향이 없어서 다행이지만 그래도 네이버에 즉각 알려 신고처리해야 했습니다.



문제 되는 해당 사이트 신고하다.

저의 티스토리 블로그 말고도 다른 티스토리 블로그를 겨냥한 곳도 있었지만 저는 우연히 찾은 거라 혹시 네이버 검색에 뭔가 문제가 생겼다면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1) 네이버의 웹사이트 탭에서 블로그 주소를 한번 검색해보곤 합니다. 어찌하다 보니 키워드를 한번 바꿔봤는데 마치 제 블로그에서 썼다는 듯이 알 수 없는 글이 노출되는 결과를 발견했습니다. 검색 결과를 선택하면 페이지 오류가 뜨는 상태였습니다.


2) 네이버 웹마스터에서 검색 제외를 했으나 역시나 하루에 한 번 똑같은 현상이 1주일간 반복되어 미치는 줄 알았습니다.


3) 알 수 없는 글이 노출되는 제목 중 하나를 검색하여 네이버, 구글을 통해 문제의 사이트를 찾았습니다. 저의 블로그 이름을 베끼는 건 그렇다 쳐도 링크를 보면 저의 도메인이 뜨는 것이 보였습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HTML 소스를 봐야만 했습니다.


4) HTML 소스를 보니 메타 OG 태그부터 저의 티스토리 블로그 도메인을 이용하고 있는 것이 보였고 여기서 더 문제 되는 건 네이버 검색 엔진을 교란시켜 내 도메인을 악용하여 내용이 수집이 되게 끔 교묘한 수법(?)을 쓴 것을 확인했습니다.


5) 네이버 장애 신고 센터에 문의한 결과 네이버 고객센터에 어떻게 신고하면 되는지 모바일 고객센터 페이지를 이용해 차근차근히 전화로 알려주었습니다.


그래서 새벽 늦은 시간에 해당 문제를 오류 제보하고 증거자료와 저의 블로그 관리자 임을 증명하는 자료를 첨부하고 접수했습니다.



6) 당일 오후 네이버 고객센터의 답장이 왔습니다. 신고한 사이트는 더 이상 노출되지 않도록 조치가 되었습니다. 아직은 계속 똑같은 증상이 발생하고 있지만 그래도 고객센터를 통해 해결하려고 노력해야겠습니다.


구글에도 사칭 및 스팸으로 신고한 상태입니다만 어떻게 신고처리를 해주려는지 모르겠는데 이렇게 악용이 될 때마다 정말 스트레스받는 거 같습니다. 여러분도 추후 문제를 대비해 검색이 잘 되고 있는지 체크하면 더 좋을 거 같습니다.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플러스

카카오
스토리

네이버
밴드

네이버

카카오톡
PC/모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