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magex를 이용한 OS를 Wim 파일 통합하기...

Gimagex를 이용하여 Windows OS 웜 파일을 통합하는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WIm 파일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한 일종의 압축파일방식입니다. 윈도우 여러 개를 통합하여 선택적으로 설치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 압축 풀 땐 원하는 대로 선택적으로 압축을 풀어 설치할 수 있다고 보심 됩니다.

업데이트도 통합할 수도 있지만 수정과 편집이 가능하여 자유롭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Wim 파일을 통합하는 과정이므로 이 주제를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추가로 Gimagex 뿐만이 아닌 imagex로 명령어로 하는 방법이 있으며 그 외 RS Imagex 툴이나 다른 툴로 이 작업들이 가능합니다. 그중 Gimagex 툴을 이용해보겠습니다.

우선 첨부된 GimgeX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압축을 풉니다.

GimageX.zip

Gimagex OS 운영체제 Wim 통합

Wim 이미지 파일은 각자 따로 구하셔야 합니다. Windows OS 중 7이나 Vista 부터 iso 파일을 구하면 그 안에 Souces 폴더에 있습니다.

1) 하나로 통합할 WIM 파일을 준비합니다.

2) Gimagex 프로그램을 엽니다. 이미지 추출 탭으로 가서 원본 이미지 파일 '찾아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우선 Win8.1 부터 시작합니다. Win8.1 Wim 파일을 선택 후 열기 버튼을 누릅니다.

4) 이미지를 하나로 통합하기 위해 추출할 파일을 저장합니다. 추출할 파일 '찾아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5) 저장할 곳은 원하시는 곳에 하심 됩니다. 저는 바탕화면에 저장하겠습니다. 파일 이름을 입력 후 저장 버튼을 누릅니다.(파일 이름은 임의 가능)

6) 압축은 최대 압축으로 합니다. 선택한 이미지를 파일로 추출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7) 이미지를 추출합니다.

8) 금방 되는 작업입니다. 완료되었으므로 Close 버튼을 누릅니다.

Gimagex Wim OS 통합

9) 이 작업을 다시 반복합니다. 원본 이미지 파일 '찾아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10) 이번엔 Win 7 wim 파일을 선택 후 열기 버튼을 누릅니다.

11) 다른 것은 건드릴 필요 없이 선택한 이미지를 파일로 추출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wim 파일은 중복 추출 저장 시 통합이 됩니다.

12) 이미지를 추출하고 통합합니다.

13) Close 버튼을 클릭하여 완료합니다.

14) 이렇게 하나의 wim 파일로 통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용량을 살펴보면 통합된 용량이 불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Gimagex 로 OS wim 파일을 통합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