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IME NAS3 서버 저렴한 구입 및 사용후기

개인용 서버가 점점 대중화가 됨에 따라 NAS 사용자가 늘어 나고 있습니다. 그중 대표적으로 저가형 iptime 공유기로 유명한 NAS 가 있으며 고가로 가격대비 가성비로 유명한 시놀로지 그리고 그외에 HP마이크로 등 이 있습니다. 물론 개인적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며 공용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중 정말 저가형으로 유명한 대표적인 제가 사용중인 가정용에 적합한 ipTIME NAS3 를 추천드립니다.


제가 직접 지금도 운영중이며 밖에 나가서도 스마트폰 앱을 통해 사용하고 아는 외부 지인들과 계정을 만들고 공유하여 주로 동영상 스트리밍 / 음악 스트리밍 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저의 경우 스트리밍도 좋지만 FTP를 이용하여 자료 송수신을 많이 이용하며 지금은 거의 클라우드 대신으로 쓰고 있습니다. 


크기는 매우 작고 가격은 저렴하고 가격에 비해 가성비가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나도 서버를 운영하고 싶으신 분들과 소규모로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은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설치가 매우 쉽고 설정이 매우 쉬운 구조로 초보자들도 메뉴얼만 보면 딱 아! 그렇구나 라며 알 수 있습니다. 정말 쉬워서 아무리 못해도 하루 이틀 정도는 반정도는 익히 실 수 있으며 나중엔 정말 편리해서 생활 패턴이 바뀔정도로 전문가가 되실겁니다. 자 그럼 한번 설명 및 사용후기 한번 간단하게 적어보겠습니다.


ipTIME NAS 3 가격

나스 가격을 우선 알아보자면 기본적으로 하드 미포함은 가격이 저렴한 편입니다.

3.5 하드디스크 가 아닌 2.5 하드디스크 를 사용해야 합니다.

보통 2.5 하드디스크는 노트북에 많이 쓰입니다.

제일 저렴한 가격은 89,000 원으로 자신에게 2.5 하드가 있으면 미포함으로 구입하시면 되겠습니다.

2테라 까지 지원하는 나스 로 저의 경우 지금 1TB 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1TB 만 해도 친구와 가족과 함께 영화도 보고 음악도 감상하며 자료를 공유하고 전송하는데 충분하더군요.

[구입 링크]


가성비 최강의 모습

가정용으로 출시 되어 다른 고성능 나스와는 다르게 정말 매력적이고 가성비 만큼은 최강입니다.

검은 색을 보시면 하드디스크 를 꽂는 곳이고 저도 이런 매력에 빠져 결국 질렀습니다.

사고 나니 정말 후회 안하고 진짜 잘 샀다는 생각이 듭니다.

게다가 주로 스트리밍 을 사용해서 친구 또는 지인들과 같이 사용중이랍니다.

정말 가성용으로 충실한 나스 서버 강력이 추천드립니다.


다양한 포트

아니나 다를까 왠걸 다른 포트까지 모두 지원합니다.

계속 살펴는 볼건데 미리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자면 이렇습니다.

기본적으로 통풍 구조도 너무 잘 되어 있고 크기도 작고 납작하여 부담이 전혀없습니다.

특히 기가비트 랜도 포트가 있어서 날아다니고 오디오 장치와 빵빵하게 재생이 가능한 포트도 있습니다.

USB2.0 포트도 있지만 USB2.0 의 속도 한계를 넘어설 바로 ESATA 단자가 있다는 점 정말 마음에 듭니다.

그리고 문제가 생길시 초기화도 가능합니다.


설명서 와 구성...

사진 찍을때 너무 빛이 강해 조절을 못해서 중간에 좀 잘 안보이네요.

아래와 같이 가이드는 총 5가지로 나뉘며 전부 나스 설치와 이용가이드 입니다.

CD 의경우 나스를 검색하고 관리를 하기 위한 툴입니다.


제가 지금 이미 연결(connect) 중이고 친구들 혹은 외부 아는 지인들과 항상 공유중이라 이런 상태만 보여드립니다.


보시면 구성물 중 파란색 랜 CAT.5E UTP 케이블이라 해서 기가비트 회선 입니다. 따라서 옆에 옆에보시면 iptime 공유기인데 기가 비트를 지원해줘야만 기가비트 속도를 낼 수 있습니다. 타사 공유기도 connect이 가능하며 왠만하면 같은 iptime 기기에 connect하는게 궁합도 좋고 관리하기가 더 편합니다.


LED 를 보시면 나스 의 현재 서버 작동중인 상황입니다.

한눈에 더 편리하게 상황을 더 볼 수있어 굳이 관리자페이지 안들어가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 비추천 방식 후기...  

통신사의 공유기에 시도 해봤지만 특히 KT홈허브 를 이용중이었지만 결국 성능 미달이나 포트 포워딩이 잘 안되었습니다. 반드시 타사 공유기나 iptime 공유기를 쓰시는게 정답인것 같고 고생 안하는길 인것 같습니다.


제품 설치 방법 설명서

제가 지금 설정서의 일부중 서버 제품 설치 메뉴얼을 찍어 올렸습니다.

우선 하드디스크가 이미 안에 설치가 되어 있다는 가정에서 설명들으립니다.


첫째 : 전원 어댑터 연결...

둘째 : 박스에서 따로 딸려 나온 파란색 랜케이블 서버와 공유기 연결...

셋째 : 전원 어댑터 옆에 스위치 켜기...


마지막으로 LED 점등이 제대로 켜지는지 확인합니다.


ipTime NAS 3 스펙

기본적인 가정용 스펙으로 SATA2 하드 1베이를 구성합니다.

아쉽게도 USB 2.0 포트를 하나 이지만 아까 보여 드린 기가비트 랜 지원합니다.

USB2.0 포트 속도 한계를 위해 속도가 USB3.0 급으로 SATA 를 지원합니다.


오디오 장치와 연결(connect)하기 위해 SPDIF 포트가 지원되는데 가정에서 아주 빵빵하게 음악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베이가 1베이 이니 당연히 열을 식혀야 하고 팬(선풍기라 생각하심 됩니다.) 하나가 탑재 되어있습니다.


CD 와 USB connect도 가능하고 기가 비트 까지! 스펙은 아주 훌륭하고 좋습니다.

특히 Windows 파일 시스템인 NTFS/FAT32 를 지원하며 리눅스 파티션인 EXT3/4 를 지원합니다.


Windows 파일 시스템을 사용하면 대부분 윈도우를 사용하겠지만 USB를 통해 연결하면 외장하드로 연결됩니다.

아 참고로 FAT32 의 경우 윈도우9x 때 사용하던 기술로 파일 용량 4기가 이상 전송이 불가능합니다.

마찬가지로 리눅스 파일 시스템을 사용하면 리눅스 운영체제에서 외장하드로 연결됩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혹은 아이폰 에서 ipDISK App 앱을 받아 바로 connect 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동영상 스트리밍 이나 음악 스트리밍 혹은 자료를 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히 파고 들어 볼까요.

Server 관련 부분 스펙인데 좀 더 쉽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위에서 설명 드린것 처럼 ipDISK 는 FTP 으로 자료를 송수신 하고 DNS 를 지원하여 자신의 도메인을 바로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도메인으로 FTP ipDISK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이용이 가능합니다.


윈도우즈 공유 폴더 라 하여 일명 삼바 그리고 아이튠즈 Server 까지 지원합니다.

DLNA 라 해서 오디오 장치 연결(connect) 그리고 자체적으로 음악 재생이 가능합니다.

FTP 와 또다른 WebDAV 도 connect이 가능하고 특히 여러분들 토렌트 많이 받죠.?

토렌트 Server를 통해 마음껏 토렌트를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저도 이거 계속 쓰는데 진짜 마음에 드는점은 토렌트를 받게 되면 컴퓨터를 꺼도 나스 만 켜져 있다면 알아서 받아집니다. 관리자 페이지는 기본으로 제공하고 Apach,PHP,MySQL 웹 Server 를 제공합니다. 추가 구성품인 CD 로 NAS 도우미를 설치하여 관리가 가능하지만 저의 경우 도메인 이나 ip 를 알기에 이걸로 사용합니다. OS는 윈도우즈 계열인 2000,XP,7,8 을 그리고 리눅스 와 MAC OS를 지원합니다.


윈도우 공유 삼바 드라이브 연결(connect)

나스 기본 기능인 윈도우 공유 삼바 connect이 가능합니다.

저는 이런식으로 드라이버로 추가하여 사용중인데 굳이 FTP 전송 안해도 공유가 가능합니다.

물론 외부에선 삼바 지원이 안되어 FTP 전송이 필요합니다.

여기서도 동영상 / 음악 스트리밍이 모두 가능합니다.

그리고 컴퓨터로 껏다 켜도 항상 로그인만 되어 있으면 이런식으로 공유 유지가 가능합니다.

FTP 연결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살펴 볼것이지만 FTP 로도 연결이 가능합니다.

기본이 기가비트 이므로 속도가 워낙 빨라서 지인들이 놀랄 정도로 쌩쌩하고 빠릅니다.

저는 외부에서 ipDISK 앱 으로 많이 시용합니다.

나스 관리자 페이지 로그인 화면

CD로 제공된 나스 도우미를 이용하여 관리자 페이지를 접속을 해볼까요.

바로 아래 화면인데 그 중 이미지 문자열은 보안을 위해 별도로 설정한것입니다.

초기에는 아이디 패스워드 입력 란만 뜹니다.

딸랑 로그인 화면만 표시되지만 로그인 하면 입이 벌어질 정도입니다.

처음엔 아주 단순해서 좋습니다.

탐색기 페이지

위에 URL 서비스나 별도로 탐색기 페이지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컴퓨터에서 파일 전송이 가능하며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요건 FTP 를 추천하지만 URL 가져오기를 통해 다른사람들과 링크 주소로 공유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자체적으로 오디오 스트리밍이 가능합니다.

훨씬 편리한 구조 입니다.


ipTIME NAS3 관리자 페이지

관리자 페이지로 로그인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자세한 시스템 정보가 뜹니다.

다양한 서버를 지원하는데 이 서버의 상황을 직접 지켜볼 수 있습니다.

일일이 메뉴 안들어가도 한눈에 상황을 볼 수 있다는 그런 큰 장점이 있습니다.

UI 구조도 매우 단순해서 접근하기가 편하고 친근하고 쉽습니다.

보통 웹서핑 정도 하실 때를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폴더/사용자 관리

이중 대표적으로 폴더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특정 사용자에게 권한 부여를 할 수 있고 서비스 연결이 가능합니다.

폴더를 신규로 만들 수도 삭제가 가능합니다.

보안상 외부 지인들과 공유를 한다면 관리자 이외엔 전부 읽기전용으로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사용자 추가는 사용자 관리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서비스 관리

서비스 관리에 보면 다양한 서버를 켜고 끌 수 있습니다.

가정용 인데도 불구하고 개인적으로 필요하면 사용이 가능하게 끔 꾸준히 업데이트 되고있습니다.

특히 이중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ipDISK 를 살펴 보자면...

DDNS 라 하여 자신의 도메인 주소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공유기 에서 포워딩된 포트를 적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ipDISK 상태가 나오는데 등록이 됬는지 안됬는지 볼 수 있습니다.

이걸로 부 사용자와 파일을 공유하고 스트리밍과 동시에 FTP로 자료를 송수신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마지막으로 웹 Server 를 돌릴 수 있어서 자신의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토렌트 서버 설정

자료를 많이 공유할때 특히 토렌트를 많이 사용합니다.

근데 꼭 컴퓨터를 켜야 토렌트 다운로드 가 가능한 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토렌트 서버 를 설정해서 토렌트를 원격으로 받으면 됩니다.

컴퓨터를 꺼도 바로 나스 로 전송이 되서 더욱 편리합니다.

전 이거 맨날 사용합니다.


ipCloud connect

여러분들이 사용하는 클라우드와 동일하다고 생각하심 됩니다.

나스 사용자 끼리 클라우드 기능으로 자료 공유가 가능합니다.

근데 솔직히가 ip클라우드 보다 전 FTP 가 더 편하더군요.

USB 관리

USB 를 자동으로 복사가 가능합니다.

주로 저는 백업을 할때 많이 사용하는데 이기능을 사용하면 USB 복사가 편리해집니다.

USB 자동 복사 에서 해당 조건에 맞는 규칙을 설정하여 자동 복사가 가능합니다.


시스템 설정

이중 네트워크 연결 설정을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자세한 네트워크 상황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중요한 ip 주소는 가렸는데 제대로 ip를 부여 받았는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관리 페이지 / 시스템 시간 / 초기화 및 설정 관리 / 펌웨어 업그레이드 / 기타 설정 이 가능하고 특히 시스템 로그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 로그를 통해 시스템의 상황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습니다.


고급 기능 설정

사용자 그룹 관리와 하드 파티션/포멧 부분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사용자 그룹 관리는 저도 잘 사용 안하므로 패스하고 하드디스크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파티션 선택을 할 수 있고 삭제 혹은 포멧 그리고 중요한 하드 검사까지 가능합니다.

전체 적인 용량과 사용용량 그리고 종류인 파일시스템 까지 뜹니다.

전 딱 1테라 바이트를 사용합니다 근데 아직도 넘쳐 납니다. 


이로써 ipTIME NAS3 서버 구입 및 사용후기를 써봤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공유OK! 불펌NO!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플러스

카카오
스토리

네이버

밴드

RSS구독

카카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