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파이 공유기 인터넷 느리거나 불안정할때 채널 교란 간섭 해결 방법

와이파이 유무선 공유기 이젠 가정에서도 많이 사용하여 PC 와 스마트폰으로 많이 사용하는 가운데 여기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 인증 오류가 뜨거나 접속이 돼도 인터넷이 느리거나 인터넷 접속이 불안정할 때가 있습니다.

이 땐 고장인가 한 번쯤 의심도 되고 공장 초기화 도 해봐서 일시적으로 증상이 사라지곤 하지만 여전히 똑같습니다. 정말 이럴 땐 답답한데요.

공유기도 아무리 저렴하다고 하지만 다시 구입해도 똑같은 증상이 생길 가능성이 높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채널(Channel)이라는 것이 뭔지 그리고 최적의 Channel 을 찾는 요령과 공유기 Channel 설정 요령을 한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와이파이 공유기 채널 이란?

와이파이 공유기 채널(Channel) 은 2.4Ghz (802.11n/g) / 5Ghz 가 있는데 그중 주로 2.4Ghz 의 주파수 대역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1번부터 13번까지 존재하는데 각 Channel 마다 주파수(Ghz) 대역이 존재합니다.

만약 Channel 번호 3번이다 그러면 주파수 대역이 2.422 Ghz 인데 여기서 만약 다른 외부 동일한 대역과 겹치게 될 경우 신호 교란 간섭으로 인터넷 접속이 불안정하거나 느리거나 인증 오류가 뜰 수 있습니다. 이처럼 정말 무지무지 중요합니다.

와이파이 개요 360 어플로 최적의 채널 보기

1) 일일이 공유기 관리자에 접속하지 않고 현재 접속된 와이파이 채널을 실시간으로 쉽게 볼 수 있는 WiFi 개요 360 어플로 와이파이 개요 360 앱을 실행하면 현재 접속 중인 와이파이 와 다른 와이파이 공유기도 보이고 신호는 어느 강도로 나오는지 이렇게 다 나옵니다.

[플레이스토어-WiFi 개요 360 설치]

2) 채널 검색 메뉴에 보시면 어떤 것이 최적의 채널인지 다 나오는데 사실 외부 공유기들이 여러 Channel 을 자동으로 검색해서 사용하는지라 항상 이렇게 고정은 아니라서 종종 간간이신호 간섭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저는 그래서 2번으로 수동 선택해서 최적의 Channel 로 사용하고 있지만 곧 더 나아가 어떻게 자동으로 바꾸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3) 레이더를 보시면 좀 더 자세한 현황을 레이더로 볼 수 있는데 x축은 각 Channel 의 숫자를 나타내며 y축은 쉽게 말해 와이파이 신호입니다.

와이파이 채널 자동 설정

지금까지 WiFi 개요360 어플로 확실하게 하나씩 짚어 봤는데요. 제가 말씀드렸듯이 채널을 고정을 하면 다른 외부 공유기도 여러 Channel 을 자동적으로 잡기 때문에 신호 간섭이 생길 우려가 있어서 자동으로 잡는 것이 더 확실하고 좋은 방법입니다. 수동의 경우 최적의 Channel 이 1,5,9,13 중 하나 이오나 자동을 권장드립니다.

저는 곧 아직 구형 ipTIME 공유기를 쓰고 있는데 곧 신형으로 바꿀 예정이지만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하셔서 기본 설정->무선 설정/보안 항목에 채널 설정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여기서 맨 위에 자동으로 바꿔주시고 적용을 눌러주시면 바로 고정이 아닌 자동으로 바뀌면서 최소한 간섭이 없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채널 자동 설정해도 안될 경우 5Ghz 주파수 가 답!

와이파이 Channel 자동 설정해도 신호 교란 가능성이 없는 경우가 없을 것입니다. 주변에 WiFi 가 너무 많이 설치되거나 누군가 고의적으로 건드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땐 어쩔 수 없이 5Ghz 주파수 대역을 쓰셔야 하는데 아직까지 2.4Ghz 주파수 대역을 많이 쓰기 때문에 그땐 정말 한방에 해결이 됩니다. 더 이상 신호 간섭으로 인해 피해를 받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5Ghz 의 경우 2.4Ghz 대역과는 다르게 벽 투과율이 그리 높지 않고 굴절 현상 때문에 손실률이 있는 단점이 있지만 그래도 속도 하나만큼은 매우 빠르고 간섭받을 가능성이 매우 적기 때문에 권장드리며 만약 저처럼 구형 공유기라면 5Ghz 대역을 지원하지 않아 새로 구입을 해야 될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