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skpart 를 이용한 윈도우 부팅 설치 USB 만드는 방법 입니다.

보통 울트라ISO 프로그램 이나 Windows 7 USB DVD Download Tool 과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윈도우 부팅 설치 디스크 를 만듭니다. 이번에 윈도우 자체 고급 기능인 diskpart 명령어를 통해 USB 부팅이 가능하도록 만들어 보겠습니다. 실제로 그냥 파일만 복사해도 되나 경우가 달라 안되는 경우가 있어 이를 diskpart 를 통해 부팅 disk 를 만들어보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경우가 제일 쉬울 수 있으나 diskpart 에 익숙해 지시면 보다 더 빠른 작업이 가능하며 조금 어려울 수 있어 더 쉽게 부팅 디스크를 만드는 방법을 관련글 링크로 알려 드리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련 글 :

1단계 - USB 메모리 포맷

1) 우선 부팅 디스크로 만들 USB 메모리를 꽂아 해당 장치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포맷 메뉴를 선택합니다.

2) 용량 및 파일 시스템 그리고 할당 단위 크기를 확인 하고 포맷 옵션중 빠른 포맷 을 체크 후 시작 버튼을 눌러 포맷을 진행합니다.

3) 그럼 진짜로 포맷하겠냐고 뜨는데 혹시라도 백업을 못한 자료는 지금이라도 백업하고 과감히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4) 그럼 이렇게 포맷이 완료 되었습니다.

2단계 - 부팅 파티션 구성(diskpart)

한번 실수하면 자료가 날라갈 수 있기 때문에 주의 해서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1) 현재 윈도우8/8.1 을 기준으로 로고+X 단축키를 눌러 명령 프롬프트(관리자) 메뉴를 선택합니다. 타 OS(윈도우7이상) 의 경우 시작 버튼을 눌러 cmd 를 검색해 관리자 계정으로 실행해주세요.!

2) diskpart 명령어를 입력 하여 현재 연결되어 있는 하드나 USB 를 확인하기 위해 list disk 명령어를 입력 후 엔터를 누릅니다.

3) 그럼 디스크0 부터 순서대로 연결된 장치가 뜨는데 여기서 저는 제 USB 메모리가 대략 15~16기가 이므로 디스크3 번이며 select disk 3(디스크번호) 명령어를 입력후 엔터를 누릅니다.

여기서 잘못 보시면 자료가 다 날라 갈 수 있기 때문에 주의! 하시고 디스크 번호와 용량 몇번이고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4) 해당 디스크를 초기화 시키기 위해 clean 명령어를 입력후 엔터를 눌러 디스크를 정리합니다. 말그대로 파티션을 초기화 하는 명령어 입니다.

5) 그럼 아래 보시면 해당 이동식 디스크 장치가 초기화되면서 아무것도 없는 상태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그리고 create partition primary 명령어를 입력하여 다시 한번 정보를 입력시켜 줍니다.

7) list partition 명령어를 통해 파티션이 잘 만들어졌나 확인해 봅니다.

8) 아 그리고 지금 과정이 하나 실수로 빠졌는데 넘어가도 되지만 select partition 1 명령어를 입력 후 엔터를 치고 아래 처럼 active 명령어를 통해 활성화 해줍니다.

9) 그리고 다시 한번 format fs=ntfs quick 명령어 를 통해 포맷을 수행해 줍니다.

10) 그럼 활성화 되어 있는 이동식 디스크 를 볼 수 있습니다.

11) 자 그럼 구성 마지막 단계로 드라이브 문자 또는 탑재 지점을 할당하기 위해 assign 명령어 를 입력하고 끝내기 위해 exit 를 입력 후 마칩니다.

3단계 - 윈도우 설치 부팅 파일 복사

자 그럼 마지막 단계로 윈도우 부팅 설치 파일을 복사하는 마지막 최종 단계DVD 가 있으신 분들은 DVD 를 넣고 USB에 복사하시거나 아니면 Windows ISO 파일을 마운트하여 복사합니다.

1) 윈도우8.1 이상의 경우 자체 ISO 탑재 기능이 있습니다.

2) 그럼 이렇게 아이콘이 바뀌면서 정상적으로 윈도우 부팅 설치 USB 로 만들어진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