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8.1 홈 그룹을 없애 CPU 점유율 낮추는 방법입니다.

윈도우7 부터 해결되지 않은 버그 중 하나인 네트워크 그룹 중 하나인 홈 그룹(HomeGroup) 의 비정상적인 CPU 점유율로 윈도우8.1 에서도 네트워크 홈 그룹에 가입 시 CPU 가 비정상 적으로 점유율이 높아지면서 동시에 하드 사용량도 높아 계속 읽기만 해 점차 시스템 이 느려지는 치명적인 증상이 있는데요.!

이 홈 그룹은 윈도우 공유 와 같은 개념으로 가정에서 네트워크 그룹을 하나를 생성하여 이안에서 파일 및 폴더를 보다 더 쉽게 공유할 수 있는 편리한 기능으로 일일이 USB 장치와 같은 보조 장치로 옮겨 다닐 필요가 없는데요.

근데 문제는 MS에서 왜 아직 이런 버그를 해결하지 않았는지 모르겠으나 무조건 CPU 점유율이 높고 하드도 계속 읽게 되니 시스템 성능이 저하될 수밖에 없습니다.!

윈도우8.1 홈 그룹 가입 여부 확인

아래 보시면 탐색기에 보시면 홈 그룹이 보이는데 만약에 Group 자체가 생성이 안되었거나 가입이 안 되어 있으면 아애 탐색기에 뜨지 않으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탐색기에 홈 그룹 이 보이신다면 바로 다음 단계로 어서 넘어가 진행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8.1 홈 그룹 나가는 방법

다른 방법도 있으나 초보자분들을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오니 차근차근히 따라 해 보시기 바랍니다.

1) 키보드의 로고+i 키를 눌러 오른쪽 사이드바 맨 하단PC 설정 변경 버튼을 누릅니다.

2) PC 설정 변경 메뉴 중 네트워크를 선택합니다.

3) 네트워크 메뉴 항목 중 홈 그룹을 선택합니다.

4) 그럼 오른쪽에 공유 중인 항목이 뜨면서 그 아래에 나가기 버튼을 선택합니다.

관련 HomeGroup Provider 서비스 끄기

사실 이 서비스(Service)를 끄는 과정에서 HomeGroup Listener 와 HomeGroup Provider 서비스만 모두 끄면서 한 번에 해결될 수 있지만 위와 같은 기능으로도 첫 번째로 끌 수 있음을 알려드리며 그다음 나머지 HomeGroup Provider 서비스를 중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HomeGroup Provider 이란? HomeGroup 과 관련된 서비스로 구성 및 유지 관리와 관련된 네트워킹 작업을 수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1) 로고+X 키를 눌러 작업 관리자 메뉴를 선택합니다.

2) 이런 작은 작업 관리자 창이 뜨게 될 경우 아래 하단에 자세히 메뉴를 선택합니다.

3) 상단 맨 오른쪽에 서비스 탭 메뉴를 선택 후 HomeGroup Provider 항목을 찾아 마우스 오른쪽 클릭중지 버튼을 눌러서 완전히 HomeGroup 을 종료 시키면 끝납니다.

홈 그룹에 탈퇴하는 방법과 혹은 관련된 서비스를 중지하는 방법을 알아보면서 시스템을 안정화 시켜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