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SM 윈도우 설치본에 업데이트를 통합하는 방법입니다.

윈도우를 초기에 포맷하고 재설치 시 자동 업데이트가 진행되는 가운데 이때 대량으로 혹은 소량으로 하게 될 때가 많아 시간상 낭비가 되어 불편해 어쩔 땐 컴퓨터를 껐다 켜도 업데이트가 진행돼 불편하여 결국 현재 진행되는 자동 업데이트를 아애 중지하거나 짜증 날 때가 많습니다.! 이때 DISM 명령어로 윈도우 설쳐본에 업데이트 통합을 미리 해주면 되는데요.

이때 DISM 은 MS에서 제공하는 툴로 wim 이미지를 마운트 하여 편집하고 통합하는 둥 여러 가지 작업을 수행하는 데 이때 이중 업데이트를 미리 통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업데이트 말고도 드라이버까지 통합이 가능하며 미리 통합할 경우 윈도우 설치 시 나중에 자동 업데이트의 개수가 줄어들어 부담을 덜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하여 지금부터 준비 과정을 거쳐 두 가지 방법을 통해 진행이 되는데 첫 번째 과정은 약간 어려울 수 있으므로 준비과정을 우선 거치고 두 번째로 바로 넘어가셔도 좋습니다.!

관련 글 :

DISM 업데이트 통합하기 전 준비물

DISM 으로 update 를 통합하기 전마운트 할 폴더와 업데이트 파일 및 윈도우 설치 install.wim 파일을 준비하므로 좀 더 자세하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 C 드라이브에 mount 폴더 와 update 폴더 그리고 install.wim 의 경우 윈도우 설치 원본 파일 경로인 source 폴더에 위치해 있으므로 작업 시 편리를 위해 C 드라이브에 복사합니다.

여기서 mount 폴더는 install.wim 파일을 마운트 하기 위해 필요하며 update 폴더의 경우 업데이트 파일이 있는 경로입니다.

dism

2) 저는 간단하게 update 폴더의 윈도우8.1 의 통합할 업데이트 파일을 3개 정도 준비하였으며 굳이 3개까지 아니어도 여러 개가 가능합니다.

(현재 내용 중 맨 위에 관련 링크를 통해 업데이트 파일을 얻을 수 있습니다.)

dism

3) install.wim 파일을 선택하여 Alt+Enter 키를 눌러 속성 창을 엽니다.

dism

4) 자 그럼 이 중에 읽기 전용이 체크되어 있을 텐데 체크해제하여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dism

DISM 업데이트 통합하는 첫 번째 방법

업데이트를 통합하는 DISM 명령 줄을 이용하는 방식으로 모든 준비물이 갖춰줘 있다면 따라 하시면 명령어를 이해하여 쉽게 접근이 가능하며 만약 어려우면 두 번째 방법으로 넘어가 다른 프로그램으로 보다 더 쉽게 통합할 수 있습니다.

1) 윈도우8.1 의 기준으로 로고+X 키를 눌러 명령 프롬프트(관리자) 메뉴를 선택합니다. (시작 버튼을 눌러 cmd 를 검색 후 관리자 계정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해도 됩니다.)

dism

모든 명령어.zip

2) 우선 C 드라이브 경로로 이동하기 위해 cd :\ 라는 명령어를 입력하여 C드라이브의 최상단 경로로 이동하며 이 방식을 이용해 다른 경로 로도 이동이 가능합니다.

dism /mount-wim /wimfile:c:\install.wim /index:1 /mountdir:c:\mount 명령어를 입력 후 엔터를 눌러 install.wim 파일을 마운트 하여 mount 폴더에 이미지를 탑재합니다.

※ 좀 더 자세하게 명령 줄을 이해해봅시다.!

  • /mount-wim : 마운트를 하겠다는 명령어입니다.
  • /wimfile:c:\install.wim : 마운트를 할 wim 파일의 경로입니다.
  • /index:1 : 해당 wim 이미지의 인덱스로 여러 개의 에디션 중 하나입니다.
  • /mountdir:c:\mount : 마운트 할 폴더 경로입니다.

dism

3) 자 그럼 본격적으로 업데이트를 통합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입력 후 엔터를 눌러 진행하며 각각 update 파일 용량과 파일 개수따라 걸리는 시간이 다를 수 있습니다.

dism /image:c:\mount /add-package /packagepath:c:\update

※ 좀 더 자세하게 명령 줄을 이해해봅시다.!

  • /image:c:\mount : 현재 마운트 된 폴더 경로를 지정합니다.
  • /add-package : 업데이트 및 드라이버 등 추가할 패키지 명령어입니다.
  • /packagepath:c:\update : 현재 통합할 파일 경로로 msu 파일과 cab 파일 그리고 폴더 등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dism

4) 통합 작업이 마쳤으면 이제 언마운트를 해야 되는데 이때 그냥 하면 안 되고 커밋이라는 명령어를 통해 저장하여 언마운트를 해야 되며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입력 후 엔터를 누릅니다.

dism /unmount-wim /mountdir:c:\mount /commit

※ 좀 더 자세하게 명령 줄을 이해해봅시다.!

  • /unmount-wim : 언마운트 명령어입니다.
  • /mountdir:c:\mount : 마운트 된 경로를 지정합니다.
  • /commit : 현재 작업한 내용을 저장합니다.

dism

DISM 업데이트 통합하는 두 번째 방법

초보자를 위해 보다 더 쉽게 명령어가 아닌 DISM GUI 프로그램으로 통합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버튼 한 번으로 모든 것들이 자동화가 이뤄지는 방식에 정말 편리하고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DISM GUI.zip

1) 첨부된 DISM GUI 파일을 다운로드해 압축을 풀고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dism

2) install.wim 파일을 불러 마운트를 하기 위해 Choose WIM 버튼을 누릅니다.

dism

3) install.wim 파일을 선택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dism

4) Choose Folder 버튼을 눌러 마운트 할 폴더를 선택합니다.

dism

5) 마운트 할 mount 폴더를 선택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다른 임의 폴더도 가능합니다.)

dism

6) Mount WIM 버튼을 눌러 마운트를 시작합니다.(이때 열린 폴더와 탐색기를 모두 종료해 주세요.)

dism

7) 업데이트를 모아둔 폴더를 선택하기 위해 상단의 Package Management 탭으로 들어가 Choose Package Folder 버튼을 선택합니다.

dism

8) 모아둔 파일 update 폴더를 선택확인 버튼을 누릅니다.(이때 열린 폴더와 탐색기를 모두 종료해 주세요.)

dism

9) Get Packges from WIM(Add Packages) 버튼을 눌러 업데이트 파일을 본격적으로 통합하기 시작합니다.(설명 오류 수정)

이때 파일 용량에 따라 개수에 따라 걸리는 시간이 많이 달라집니다.

10) 완료 시 아래 로그에 보면 작업을 완료했다고 뜨면 통합 성공이 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ism

11) 다시 Mount Control 탭으로 돌아와 Dismount WIM 버튼을 누른 후 Do you want to commint changes? 메시지가 뜨면 버튼을 누릅니다.

이 메시지는 언마운트할때 그동안 작업한 내용을 저장하는지를 묻는 메시지 버튼을 누르면 작업한 내역이 저장되면서 언마운트가 진행됩니다.

dism

12) 자 그럼 아래와 같이 모든 작업이 성공적으로 완료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ism

DISM 업데이트 통합 파일 용량 전 / 후

자 업데이트를 통합하다 보면 용량의 변화가 조금이나마 보이는데 지금은 현재 통합한 게 별로 안되므로 대략 3.43 기가에서 3.46 기가로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만약 이보다 더 많은 파일을 통합하다 보면 용량이 더 불어나게 되며 그만큼 시간이 많이 걸리게 됩니다.

dism

이렇게 시간 여유가 되면 필요한 것만 통합하면은 시간적인 절약과 효율적인 방식으로 나아가 나중에 윈도우 설치 시 업데이트 설치 개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