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 메모리 및 외장하드 절전모드 해제 하드디스크 끄기 설정 방법

USB 메모리나 외장하드 이용 시 간혹 중간에 연결이 끊기거나 인식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건 절전모드와 관련된 증상으로 USB 전력이 몰리면 자동적으로 전원을 절약하기 위해 끄는 원리로 참 혁신적인 기능이지만 때론 불편할 때가 있어 특히 외장 하드의 경우 수명에 지장을 줘 자꾸 연결이 해제되고 그런 현상은 반드시 피해야 고장이 나지 않고 오래 쓸 수 있습니다.

저도 한동안 USB 절전 모드 때문에 고생해서 자칫 메인보드 문제인 줄 알고 수리를 받을뻔했는데 알고 보면 간단한 것을 왜 이리 고생을 했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절전 방법과 하드디스크 끄기 기능으로 슬립 절전모드를 해제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절전모드 해제 / 하드디스크 끄기 해제 방법

윈도우8.1 사용자분들은 아래와 같이 설정을 해도 똑같은 증상이시면 작년(2014년) 말에 업데이트 패치가 된 내용이니 반드시 윈도우 업데이트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1) 내PC 아이콘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후 속성 버튼을 누릅니다.

2) 좌측에 장치 관리자 메뉴를 선택합니다.

3) 여러 가지 장치가 뜨는데 장치들을 보기 쉽게 설정을 하기 위해 위해 보기(V) -> (연결별)(V) 메뉴를 선택합니다.

4) ACPI x64 기반 PC -> Microsoft ACPI-Compliant System -> PC Express 루트 복합 -> Intel(R) USB 3.0 확장 가능한 호스트 컨트롤러 -> USB 루트허브(xHCI)에 해당 USB 메모리 혹은 외장하드가 맞는지 확인하시고 속성 버튼을 누릅니다.

시스템마다 경로는 거의 동일하나 이름이 좀 다른 경우가 있으므로 연결된 USB 장치를 찾아내시면 되겠습니다.

5) 그럼 USB 루트 허브 속성 창이 뜨는데 상단에 전원 관리 탭에서 전원을 절약하기 위해 컴퓨터가 이 장치를 끌 수 있음체크 해제를 한 후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6) 여기까지만 하셔도 많이 해결되시겠지만 그래도 안되는 경우 제어판으로 들어갑니다.

윈도우8.1 기준으로 로고+X 키를 눌러 제어판 메뉴로 들어갑니다.

윈도우7 이상의 경우 시작 메뉴에서 제어판 메뉴로 들어갑니다.

7) 제어판 메뉴 중 시스템 및 보안을 선택합니다.

8) 전원 옵션 메뉴를 선택합니다.

9) 여기서 균형 조정(권장) 옆에 설정 변경 버튼을 누릅니다.

시스템에 따라 이 부분은 조금 다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10) 고급 전원 관리 옵션 설정 변경 메뉴를 선택합니다.

11) 고급 설정 메뉴 중 하드 디스크 항목에 다음 시간 이후에 하드 디스크 끄기사용 안 함으로 설정합니다.

12) USB 설정 항목으로 들어가 USB 선택적 절전 모드 설정사용 안 함으로 설정 후 확인 버튼을 누르고 설정을 모두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