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디스크 파티션 나누는 방법입니다.

컴퓨터에 하드디스크(Hard Disk drive)에 윈도우를 설치하면 보통 파티션(Partition) 을 반으로 나누거나 혹은 적당히 나눠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하드디스크를 새로 추가하거나 좀 더 분할하고자 할 때 용도에 따라 다르기도 하며 여기서 어떻게 하면 좀 더 쉽게 하드디스크 파티션을 나뉠 수 있는지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디스크 관리 기능으로 진행하겠으며 매우 단순한 작업이므로 어렵지 않습니다.


사용 중인 윈도우 파티션을 나눌 경우 EaseUS Partition Master 프로그램과 같은 툴로 가능합니다.

EaseUS Partition Master 다운로드 (무료 선택)


하드디스크 파티션 나누는 방법

별도의 툴이 없이 현재 사용 중인 윈도우 파티션만 아니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쉽게 파티션을 나누기가 가능합니다.



1) 내 PC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속성 버튼을 누릅니다.


2) 컴퓨터 관리 창이 뜨는데 왼쪽에 저장소->디스크 관리 메뉴로 들어간 후 나눌 하드디스크 파티션을 선택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볼륨 축소를 메뉴를 선택합니다.


3) 그럼 현재 축소할 공간이라 하여 나눌 용량을 입력 후 축소 버튼을 누릅니다.


※ 하드디스크 파티션 용량 계산하는 방법 팁!

1GB : 1024MB

현재 사용 중인 232 기가를 중심으로 둘로 나눠 버리자면 232 / 2 = 116  그다음 116 * 1024 = 118784입니다.

수학은 저도 싫어하지만 계산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4) 그럼 파티션이 나눠진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사용하기 위해 할당되지 않음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후 새 단순 볼륨 메뉴 버튼을 누릅니다.


5) 그럼 단순 볼륨 마법사 창이 뜨면서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6) 아까 계산한 파티션 용량을 재 확인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7) 드라이브 문자는 옵션으로 변경이 가능하며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8) 이 볼륨을 다음 설정으로 포맷 항목 옵션이 선택된 상태에서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어차피 윈도우의 경우 NTFS 파일 시스템을 기본으로 하며 할당 단위 크기는 기본값으로 볼륨 레이블은 이름을 정하는 곳으로 옵션입니다.


9) 마침 을 눌러 단순 볼륨 만들기 마법사를 완료합니다.



10) 그럼 바로 빠른 포맷이 진행이 되면서 나눠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1) 자 그럼 최종적으로 탐색기에 보시면 아래와 같이 정말로 위에처럼 나눠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플러스

카카오
스토리

네이버
밴드

네이버
블로그/카페

카카오톡
메신저
공유는 가능하지만
무단 불펌 도용 행위는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