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스트(Hosts) 파일 기본값으로 다시 설정하는 방법

호스트 파일의 내용을 잘못 수정하거나 어떠한 이유로 hosts 파일이 손상이 되었을때가 있습니다. 그럼 이때 다시 hosts 파일을 다시 메모장을 통해 만들어 주면 되는데! MS 고객지원 사이트에서 이를 어떻게 하는지 제공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조금 더 쉽게 설명 하여 호스트 를 다시 복구 하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그전에 앞서 어떠한 운영체제에 해당이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해당 되는 운영체제는 윈도우8 부터 시작해서 Windows 7 / Windows Vista / Windows 7 / Windows XP / Windows Server 2003 / Windows Server 2008 이며 XP의 경우 지원이 끝났지만 그래도 해당됨을 알려드립니다.

호스트(Hosts) 파일을 기본값으로 다시 설정

운영체제에 따라서 Hosts 파일의 내용이 약간 다를 수 있으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라며 설명을 통해 각각 운영체제 별로 기본값으로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아래 MS 고객지원 사이트로 가서 윈도우8 기준으로 host 파일의 내용을 드래그 하여 복사(Ctrl+C)합니다.

https://support.microsoft.com/ko-kr/help/972034/how-to-reset-the-hosts-file-back-to-the-default

1-2) 윈도우8 이외에 Windows XP/Server2003/Server2008/Windows7/Windows Vista 의 운영체제 를 사용하실경우 아래 host 내용을 복사(Ctrl+C) 합니다.

2) 복사한 hosts 의 내용을 아래와 같이 메모장에다가 붙여넣기(Ctrl+V) 합니다.

3) Ctrl+S 키를 눌러 저장을 하게 되면 다른 이름으로 저장 창이 뜨는데 바탕화면에 "hosts" 라는 파일 이름을 입력저장 버튼을 누릅니다.

4) 로고+R 키를 눌러 실행 창이 뜨면 %WinDir%\System32\Drivers\Etchosts 파일 경로를 입력하여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WinDir명령어.zip

5) 기존의 hosts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이름 바꾸기 를 선택합니다.

6) 이름 바꾸기를 눌렀으면 host.old 라고 파일 이름을 바꿉니다.

7) 바탕화면에 저장한 hosts 파일그래그 앤 드롭하여 이동 합니다.

8) 대상 폴더 액세스 거부 창이 뜨면서 관리자 권한이 필요하다고 나오는데 계속 버튼을 누릅니다.

9) 마지막으로 old 로 저장했었던 host 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삭제를 선택하여 마칩니다.

이로써 호스트(Hosts) 파일 기본값으로 다시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