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ware Workstation 11 가상 하드디스크 용량 늘리기

VMware Workstation 으로 가상 OS 운영체제를 돌리고 나면 하드디스크 용량이 부족할때가 있습니다. 분명히 충분히 하드 용량을 늘렸는데도 말이죠.! 인터넷에서 검색하니 명령 프롬프트로를 통해 명령어로 어렵게 진행하여 결국은 포기 하게 되는데요.

이 보다 좀 더 쉬운 방법을 여러분들에게 설명을 드리고자 하며 또한 VMware Workstation 11 버전 이상 기준으로 가상 하드 용량을 늘리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VMware Workstation 11 버전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며 기존 버전과는 메뉴 위치들이 살짝 다를 수 있으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VMware Workstation - 하드디스크 용량 늘리기

VMware 11 기준이며 윈도우 운영체제를 설치했다는 가정에서 설명하겠습니다.

1) VMware Workstation 프로그램을 실행 하여 설치된 가상 운영체제 탭에서 Devices 항목에서 Hard Disk 용량이 표시된 목록선택합니다.

2) 그럼 Virtual Machine Settings 창이 뜹니다.! 가상 하드 디스크 에 대한 모든 설정들이 나오는데 이중에서 Expand 버튼을 선택합니다.

3) Expand Disk Capacity 창이 뜨는데 Maximum disk size 항목에 늘릴려는 용량을 입력Expand 버튼을 선택하여 가상 하드 용량을 늘립니다.

4) 정상적으로 늘려졌다면 파란색 배경으로 느낌표가 뜨면서 성공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OK 버튼을 누릅니다.

5) 그리고 다시 가상 운영체제로 부팅 후 윈도우8.1 기준으로(윈도우7도 동일) 내PC(컴퓨터)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후 관리 버튼을 선택합니다.

6) 저장소->디스크 관리 메뉴로 들어 가게 되면 할당되지 않은 용량이 표시되는데 이곳이 바로 아까 늘린 용량이 할당 되지 않음으로 표시 된것 입니다.

7) 여기서 이 파티션을 합치기 위해 C: 드라이브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볼륨 확장 메뉴를 선택합니다.

8) 볼륨 확장 마법사 창이 뜹니다.! 다음 버튼을 선택합니다.

9) 그럼 총 볼륨 크기사용가능한 최대 공간 그리고 공간 선택이 나오는데 20기가를 추가로 더 늘린다는 뜻으로 다음 버튼을 선택합니다.

10) 마침 버튼을 눌러 하드디스크의 용량 확장을 마칩니다.

11) 그럼 아래와 같이 하드디스크의 용량60기가에서 80기가로 늘려진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방식으로자유롭게 계속 늘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