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을 FTP 서버로 구축 하는 방법

스마트폰을 통해서 무선으로 전송하는 전에도 방법을 여러 가지 포스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스마트폰에 FTP 서버 앱을 설치해서 구축하고 FTP 접속 프로그램 클라이언트인 파일 질라를 통해 접속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메뉴들도 모두 한글로 되어 있으니 더 쉽게 세팅이 가능해 큰 어려움이 없으실 거라 생각이 됩니다.

FTP(File Transfer Protocol) 서버를 구축하고 클라이언트와 연결을 하게 되면 USB 와 연결하여 MTP의 느린 연결 방식 보다 빠른 전송 방식으로 기존 스마트폰과 PC 사이에서 손쉽게 빠르게 무선으로 전송이 가능합니다.

FTP 서버 앱 설치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FTP 서버 앱 설치를 합니다. 유료앱도 있지만 광고가 있는지 없는지의 따라서 차이가 있으니 광고가 없는 분들은 유료버전으로 앱을 구입하시면 되겠습니다.

FTP 서버 구축과 접속을 위해 설정 하기

먼저 기본적으로 모든 설정이 되어 있으나 특히 보안도 중요하오니 하나하나 살펴가면서 왠만하면 기본값이 아닌 자신의 계정으로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1) 설치한 앱을 실행하면 빨간색 버튼만 눌러도 바로 실행이 되오나 설정을 위해 빨간색으로 표시한 상단 오른쪽에 설정을 누릅니다.

2) 네트워크 인터페이스의 경우 와이파이,이더넷,모바일 네트워크,블루투스 PAN, 루트백(127.0.0.1) 모두 설정할 수 있고 이중에서 모바일 네트워크는 LTE 를 말하는 것이며 루프백은 로컬 입니다.

포트는 기본으로 설정으로 할 수 있으나 왠만하면 바꾸시기 바라며 이때 공유기 사용자의 경우 꼭 포트포워딩을 해줘야 정상적으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3) 수동 포트는 그냥 둬도 무방하며 사용자 이름은 접속 아이디를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4) 사용자 패스워드를 입력홈 디렉토리는 임의로 접속시 보일 경로로 저는 SD 카드로 선택했습니다.

5) 익명 사용자의 경우 아이디/패스워드를 무시하고 로그인 하게 되니 왠만하면 체크 해제 해주고 다른 설정의 경우 필요시 설정하시면 되겠습니다.

6) 여기까지 설정이 완료 되었으며 빨간색 전원 버튼을 누르면 초록색 으로 변하는데 이때 FTP 서버 주소와 아이디 패스워드 그리고 홈 디렉터리가 표시 됩니다.

이중 아래 서버 주소와 사용자 이름과 패스워드만 알면 클라이언트인 파일질라든 알FTP 든 스마트폰으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FTP 서버 파일질라 클라이언트를 통해 접속하기

대표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클라이언트인 파일질라를 써보도록 하겠으며 물론 다른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으로 하셔도 됩니다.

1) 파일질라를 아래 주소에서 들어가서 설치하시기 바라며 설치 후 호스트명엔 스마트폰에 표시 되어 있던 FTP 주소를 입력 하시고 사용자명과 비밀번호 그리고 포트를 입력빠른 연결 버튼을 누릅니다.

파일 질라 공식 다운로드 사이트 : https://filezilla-project.org/

2) 그럼 아래와 같이 폴더나 파일 목록이 표시되면 스마트폰과 연결이 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고 이 상태에서 파일 송수신이 가능합니다.!

이로써 스마트폰을 FTP 서버로 구축 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