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인증서 저장위치 폴더 경로 찾기

인터넷 뱅킹 시 꼭 필요한 공인인증서, 온라인에서 모바일에서 결제할 때 꼭 들어가는 인증서로 컴퓨터에 저장하여 사용하지만 USB에 저장하여 언제 어디서든 필요하면 쓸 수 있습니다. 그런데 내 PC에 저장하게 될 경우 나중에 어디에 저장이 되어 있는지 몰라 백업이 어려워 재발급 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내 PC에 공인인증서가 저장되어 있는 경로만 알고 있다면 일일이 은행 홈페이지 들어가지 않고 쉽게 백업 복구가 가능하며 USB 와 그리고 모바일 스마트폰 내 PC 사이에 서로 이동 복사가 가능합니다.

새로운 민간 인증서를 발급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공인인증서가 저장되어 있는 폴더 찾기

2020년 12월 10일부터 공동인증서로 명칭이 바뀌게 됩니다. 현재 공인인증서는 계속 갱신해서 사용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공인인증서 경로 : c:\Users(사용자)\PC이름\Appdata\LocallLow\NPKI

1) 위 경로를 참고해 C 드라이브 -> User 혹은 사용자 폴더를 더블클릭합니다.

2) 현재 자기 자신의 PC 이름 폴더를 찾아 더블클릭합니다. 관리자 PC 이름일 경우 Administrator 일수 있으니 다시 한번 확인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3) 컴퓨터마다 이 폴더가 숨겨졌을 수도 안 숨겨 졌을 수 있는데 숨긴 항목 탐색기 보기 메뉴에 숨긴 항목을 선택하여 AppData 폴더를 더블클릭합니다.

4) 그리고 LocalLow 폴더를 더블 클릭합니다.

5) 그럼 수많은 폴더 중 NPKI 가 바로 공인인증서 폴더로 이 폴더를 USB 에 저장하여 어디서든 사용이 가능하며 심지어 스마트폰에도 바로 넣어 모바일 뱅킹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젠 일일이 은행 홈페이지에서 액티브X 보안 프로그램 설치 없이도 어디든 전송하여 사용이 가능하지만 보안상 웬만하면 자기 자신만의 USB 나 외장 하드에 저장하되 한 PC 에서만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