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드라이브 문자 및 경로 변경하는 방법

윈도우 를 설치하는 과정 중 포맷 단계에서 파티션을 나뉘면 C 와 D 드라이브로 나눠집니다. 이 드라이브에 문자열인 알파벳으로 할당하여 구분하여 데이터를 저장하는데 윈도우를 설치하다 드물게 알파벳 순서가 바뀌어 혼동이 될 때가 간혹 있습니다.

드라이브 문자 할당 과정을 대략적으로 살펴보자면 루트 파일 시스템 이름 공간의 물리 및 논리 디스크 나 파티션 즉 디스크 볼륨에 알파벳을 할당하는 과정으로 이 할당된 알파벳을 바꿔 보는 방법을 알아볼까 합니다.

윈도우10 드라이브 문자 및 경로 변경

특이하게 하드디스크 파티션이 C 나 D 가 아닌 CD/DVD 드라이브와 알파벳 순서가 바뀌고 헷갈리는 현상이 있을 때가 있습니다. 굳이 윈도우를 재설치 안 해도 윈도우의 관리 도구를 통해 쉽게 누구나 바꿀 수 있습니다.

그래서 로컬 디스크 C 와 D로 바꾸고 DVD-RW 의 경우에도 E로 문자 및 경로를 바꾸고 우선 처음에 DVD-RW 의 알파벳 제거하면서 시작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시작 메뉴 옆에 웹 및 Windows 검색을 통해 관리 도구로 들어갑니다.

2) 관리 도구 창이 뜨면 컴퓨터 관리 가 보이는데 더블 클릭하여 실행합니다.

3) 컴퓨터 관리 창이 뜨면 왼쪽 메뉴 중 저장소->디스크 관리로 들어가면 여러 개로 나뉜 파티션 볼륨과 기타 DVD 롬 이 보이네요.

4) 자 우선 DVD/CD-ROM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드라이브 문자 및 경로 변경 메뉴를 클릭합니다.

5) 제거 메뉴를 클릭하여 알파벳 D를 삭제해보도록 합니다. 실제적으로 하드 디스크도 이런 식으로 할 경우 자료가 보존된 상태로 숨겨집니다.

6) 이런 메시지가 떠도 나중에 또 알파벳을 추가하거나 수정할 수 있기 때문에 를 눌러 넘어갑니다.

7) 바꾸려는 파티션 하드 드라이브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드라이브 문자 및 경로 변경 메뉴를 선택합니다.

8) 변경 메뉴를 눌러 알파벳을 E를 D로 할당하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9) 역시 나 그 이후에 똑같이 뜨는 메시지는 를 눌러 작업을 완료합니다.

10) 그럼 이제 하드 드라이브를 C 와 D로 올바르게 할당하였으니 CD/DVD-ROM 도 다시 문자를 할당하기 위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드라이브 문자 및 경로 변경 메뉴를 선택합니다.

11) 아까 알파벳 삭제를 했기 때문에 비어 있는 것으로 추가 메뉴를 눌러 E로 변경 후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12) 그럼 아래와 같이 내 PC에 보면 디스크 가 C 와 D로 올바르게 바뀌고 DVD-RW 도 E로 바뀌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저의 경우 이런 지식이 없을 땐 매번 윈도우를 재설치 하였으나 이젠 여러분들도 윈도우 상에서 관리 도구 메뉴를 통해 드라이브 문자열 알파벳 이 꼬이면 문자열을 제거 및 변경을 통해 해결하시면 되겠습니다.

파티션이 너무 여러 개로 나뉘면 신중해야 할 수 있으나 주의하시기 바라며 단순하게 파티션이 별로 나눠진 게 없으면 위 과정처럼 정말 쉽게 바꿀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