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주소로 새도로명주소 와 새 우편번호 찾는 방법

작년 2014년 부터 구 주소에서 새도로명 주소로 바뀌었습니다. 그동안 새도로명 이 적용이 되기전 까진 시도/시군구/번지수 등 아주 길게 사용해 왔는데 뭐 이젠 일상화 되어 편리하게 느껴졌지만 새도로명 으로 바뀐 이후로 아직 뭔가 어색하고 불편하기도 하지만 빨리 적응하고 익숙해져서 외워야 겠습니다.

도로명 과 건물번호에 기반한 새주소로 아직 까진 구 주소가 편해서 택배나 우편을 보내거나 어느 홈페이지에 가입을 할때 고대로 쓰는데 요즘은 새도로명 을 입력해야만 넘어 갈 수 있는 점점 사이트가 늘고 있어 꼭 알아둬야 겠습니다.

새도로명주소 조회

도로명 주소 안내시스템 사이트 를 이용해서 바뀐 새도로명 과 우편번호 를 검색하여 알아 볼 수 있습니다.

1) 도로명 주소 안내 시스템 홈페이지로 접속하여 구 주소를 검색합니다. 예문대로 번지수 까지 입력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https://www.juso.go.kr/openIndexPage.do

2) 그러면 바로 새도로명 과 지번이 나오고 아래 화면에서는 안보이지만 맨 옆에 바뀐 우편번호 까지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번지 수 까지 제대로 입력하면 정확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3) 부가정보 에서 더 보기를 누르면 영문 으로 된 도로명이 보입니다.

구주소가 완전히 사라질지는 모르겠지만 이미 현재 관공서 부터 시작해서 바뀌어 가고 있으니 어색하겠지만 나중을 위해서라도 알아두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익숙한게 편하더래도 바뀐거에도 어느새 한번 적응하면 번지수를 포함한 그 긴주소 보다 훨씬 더 편리해 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