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음성인식 비서 코타나(Cortana) 활성화 하기

윈도우10 에서는 음성인식 비서인 코타나(Cortana) 가 탑재 되어 있습니다. 간단히 소개 하자면 음성으로 명령을 내려 여러가지 작업을 자동으로 실행하거나 검색등을 할 수 있는 비서 입니다. 하지만 아직 우리나라 에서는 여전히 구글에 비해 음성 인식 시스템이 구축이 안되어 있어 외국어로 사용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윈도우 비스타가 출시 되었을때도 음성 인식 프로그램이 탑재 되어 있었는데 이때도 우리나라는 여전히 제외 되었습니다. 하지만 여기 까진 외국어도 제대로 인식을 못할 정도였지만 저로써는 조금 이나마 신기하고 부럽긴 했습니다.

윈도우 10 코타나 지원 국가

MS 윈도우10 이 2015년 7월 29일에 출시 되면서 동시에 미국,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독일, 스페인 7개국 에서 코타나를 선보였습니다.

윈도우 10 빌드 10586 (th2) 업데이트 를 통해 브라질, 멕시코, 캐나다(불어), 일본, 호주, 캐나타(영어), 인도 사용자들에게 코타나 서비스를 시작 하고 있습니다.

윈도우 10 언어 설정 및 코타나(Cortana) 활성화

코타나 를 활성화 하려면 언어를 지원되는 국가로 설정해야 활성화가 됩니다. 그래서 언어를 미국으로 설정하여 활성화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시작->설정->시간 및 언어 메뉴를 선택합니다.

2) 지역 및 언어 에서 국가를 미국 으로 그리고 언어 추가 메뉴를 선택합니다.

3) 언어 추가 에서 English(영어) 를 찾아 선택합니다.

4) 영어를 사용하는 국가 중 English (United States) 영어(미국) 을 선택합니다.

5) 언어 목록에 English (United States) 가 추가 되어 있으면 선택 후 옵션 메뉴를 선택합니다.

6) 그럼 언어팩 과 음성 을 다운로드 하여 설치합니다. 필기는 선택사항 입니다.

7) 설치가 완료 되었다면 음성 항목에 설정 메뉴를 선택합니다.

8) 영어 실력이 원어민 수준이 아니라면 악센트로 인식으로 설정하고 텍스트 음성은 Microsoft Zira Mobile(여성) / Microsoft Mark Mobile(남성)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9) 코타나 를 사용하기 위해선 마이크가 필요합니다. 마이크 연결 후 마이크 항목에 시작 버튼을 누릅니다.

10) 그럼 여기서 부턴 마이크를 연결해 다음 과정을 거쳐 테스트 합니다.

11) 언어 및 마이크 설정이 모두 완료 되었으면 다시 언어 목록으로 가서 English (United States) 를 선택해 기본값으로 설정 버튼을 눌러 컴퓨터를 로그아웃 하고 다시 재로그인 합니다. 재부팅해도 됩니다.

12) 그럼 일부 표시되는 언어가 전부 영어로 표시 되어 있을텐데요. 그럼 키보드도 역시 무조건 영문으로 변경되 한글 입력이 안됩니다.

시계 표시줄에 ENG 를 선택해 Korean Microsoft IME 메뉴를 선택해 한글 키보드가 사용가능하게 합니다.

13) 자 그럼 시작 메뉴 옆에 코타나를 사용하기 위해 간단한 설정을 하도록 합니다. Next 버튼을 누릅니다.

14) 시작하기전에 추가적인 정보가 필요하답니다. Use Cortana 버튼을 누릅니다.

15) 사용권을 무여하기 위해 Settings 버튼을 누릅니다.

16) 그럼 PRIVACY(개인 정보) 창이 뜨는데 자신의 위치를 설정하기 위해 Location 항목에 Change 버튼을 눌러 Location for this device 항목에서 on 으로 설정합니다.

17) 그리고 위치 서비스가 켜졌을 경우 앱과 서비스는 위치 기록을 요청할 수 있도록 합니다. 아래 Location 항목에 on 으로 설정합니다.

18) 자 그럼 음성인식 비서 코타나(Cortana) 를 사용하기 위한 준비가 모두 끝났습니다. 좀 더 자세한 정보와 메뉴얼을 참고합니다.

19) 시작 메뉴 옆에 보면 Ask me anything 라고 뜨는데 그 옆에 마이크 메뉴를 선택합니다.

20) 그럼 코타나(Cortana) 가 How can I help 라고 뜨면서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고 묻습니다. 지금 부터 영어로 음성명령을하면 명령한대로 해당 명령을 수행하기 시작합니다.

21) 저는 Weather 과 Email 을 보낸다는 말을 간단하게 마이크를 통해 명령했는데요. 아래와 같이 정확하게 사용자의 음성에 따라 동작합니다.

여기까지 윈도우10 음성인식 비서 코타나(Cortana) 를 활성화 하여 사용해보았습니다. 외국어를 좀 구사할 줄 안다면 굳이 한국어가 아니더래도 좀 더 편리 할거 같습니다.

MS 에서는 한국어 개발 중이라는 소리를 듣긴 들었는데 그게 진짜인지 아직은 잘 모르겠지만 구글 나우의 경우에도 한국어 인식율이 뛰어난 만큼 MS도 재빨리 움직여 외국어 뿐만이 아닌 한국어도 완벽하게는 어렵더래도 지원을 했으면 하는 바램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