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스마트폰으로 USB 부팅 DriveDroid 앱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으로 USB 부팅 디스크 만드는 DriveDroid 앱을 여러분 들에게 소개 해 드리고자 합니다. 보통은 USB 메모리를 통해 부팅을 하여 윈도우 나 리눅스 등 각종 OS 를 설치 하기도 하는데 이앱은 이 모든 것들이 안드로이드 폰으로 보다 더 쉽게 가능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장점이고자 단점인 점이 바로 루팅을 해야 된다는 점 인데요. 자신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루팅을 하게 되면 제조사 A/S 정책에 따라 나중에 고장시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는 점 참고 하시기 바라며 루팅의 경우 각종 카페 나 커뮤니티 에서 정보를 얻으시면 되겠습니다.

개발자 옵션 설정 및 DriveDroid 앱 설치

개발자 옵션을 통해 USB 디버깅이 반드시 설정이 되어야 하며 개발자 옵션 활성화 방법은 설정->디바이스 정보->빌드번호를 7번 정도 계속 누르면 옵션이 활성화 됩니다.

그리고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통해 DriveDroid 앱을 설치합니다.

USB 부팅 설정하기

설정 하기 전에 제일 먼저 스마트폰과 컴퓨터 본체에 연결할 USB 케이블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1) Setup 버튼을 눌러 연결방식을 설정을 합니다.

2) 앱이 스마트 폰에서 잘 동작하는지 확인 합니다. Your device is not on the blacklist 가 뜨게 되면 Proceed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넘어 갑니다.

그 다음 Acquire root 버튼을 눌러 루트 권한을 획득 합니다.

3) 루팅이 되어 있다면 루트권한 요청이 뜨며 허용 버튼을 누릅니다.

4) 여기서 부터 기기와 컴퓨터 를 USB 케이블을 통해 연결I plugged in the USB cable 버튼을 누르고 Proceed 버튼을 누릅니다.

5) 여기서 CD-ROM 예물레이션이 지원되는 폰의 경우 Standard Android Kernel 메뉴가 활성화 됩니다. 비활성화가 되어 있다면 Standard Android 메뉴를 선택 합니다.

6) 그럼 DriveDroid 드라이브가 새롭게 2개 생성 됩니다.

7) DriveDroid 드라이브가 떴으면 I see an USB drive, proceed 버튼을 누릅니다.

8) 그럼 이상태 에서 컴퓨터를 껏다 켜 부팅 메뉴에 진입하면 안드로이드 USB 기기 가 표시 됩니다. 기기를 선택하여 엔터를 누릅니다.

메인보드마다 부팅 메뉴 키가 좀 다를 수 있습니다. 이부분은 부팅시 메인보드 로고에 안내되어 있습니다.

9) Booted succesfully! 가 떴다면 USB 인식 완료 됨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로 부팅 합니다.

10) 그럼 DriveDroid booted succesfully, proceed -> Close wizeard 버튼을 눌러 설정을 모두 완료 합니다.

USB 빈 이미지 파일 만들어 굽고 부팅

설정은 모두 완료 되었으니 이젠 빈 이미지 공간을 만들어 그 안에 저는 윈도우10 설치 프로그램을 구워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하단에 + 버튼을 눌러 Create blank image 메뉴를 통해 빈 이미지 파일의 이름과 용량 을 설정 후 상단에 V 버튼을 누릅니다.

2) 그럼 아래와 같이 비어 있는 이미지 파일이 생성되는데 이를 선택 후 Writable USB 첫번째 항목을 선택합니다.

3) 그럼 새로운 드라이브가 생성되면서 포맷 할거냐고 물으면 포맷합니다. 안뜰때도 있습니다.

4) Rufus 프로그램을 통해 장치를 잘 선택하고 ① 구우려고 하는 이미지 파일을 불러와서 ② 시작 버튼을 눌러 생성된 새로운 드라이브 공간에 굽습니다.

Rufus 윈도우 UEFI 설치 디스크 USB 를 만드는 방법

5) 그리고 마지막으로 컴퓨터를 껏다 켜 부팅 메뉴에 진입해 해당 안드로이드 기기 USB 메뉴를 선택하여 엔터를 누릅니다.

6) 그럼 바로 안드로이드 폰을 통해 USB 부팅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 까지 DriveDroid 앱을 통해 안드로이드 폰을 USB 부팅 할수 있도록 만들었는데요. 루팅을 해야 된다는 점이 있지만 그래도 USB 메모리를 여러개 가지고 있는 것 보다 하나의 안드로이드 폰에 부팅 이미지를 담을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