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카페 블로그 등 저작권 침해 신고 게시중단 신청하기

블로그나 카페를 하다 보면 무단으로 퍼가시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저도 그래서 4월 25일 경에 같은 티스토리 블로그끼리 그리고 다음 카페 등 불펌을 백여 건을 넘게 다음 카카오 고객센터에 저작권 신고처리를 하여 무사히 블라인드 조치가 된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네이버의 저작권 침해 신고하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너무 가차 없는 게 아니냐라고 나올 수 있으시겠지만 어떻게 보면 상대방이 무시를 하면 그만인데다가 언제까지 기다려 주기도 힘든 상황이 올수 있기 때문입니다.

네이버 저작권 침해 신고하기 (게시중단)

네이버 저작권 관련 접수 과정은 [요청 유형 선택]->[본인확인]->[요청 등록]->[미리 보기]->[접수 완료] 단계로 되어 있습니다. 물론하다 보면 더 자세히 안내되어 있습니다.

1) 우선 신고 센터 [링크] 사이트로 들어가서 들어가서 [저작권 침해 게시물 신고] 버튼을 누릅니다.

네이버 저작권 침해 신고

2) 그리고 맨 오른쪽에 [온라인 게시 중단 요청] 버튼을 선택합니다.

3) 요청 유형 선택 중 [저작권침해 게시물] 항목을 선택합니다. 상황에 따라 나머지 명예훼손 게시물 혹은 기타 권리침해 게시물 항목을 선택합니다.

4) 그리고 단체인지 [개인]인지 선택합니다.

5) [네, 지금 접수할 수 있습니다.] 항목을 선택합니다. 저작권을 제외하여 특별한 큰 사건의 경우 별개로 서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6) 본인인증을 위해 [휴대전화] 인증 그리고 [아이핀(i-PIN)] 인증 둘 중에 하나를 이용해 본인을 인증합니다.

7) 인증이 완료되면 본인 [대상자 이름]과 [전화번호]를 입력합니다. 가족이면 가족 친척이면 친척 지인 등 적절한 상황에 맞게 입력합니다.

8) [저작권자임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파일로 첨부합니다. 저는 현재 블로그가 티스토리이니 관리자 화면과 회원 정보를 캡처해 2개를 압축하여 첨부하였습니다.

9) 접수하는 분이 본인이면 [네] 버튼을 누르고 그게 아니라면 [아니오]를 눌러 당사자로부터 신분증 및 위임장을 필수로 접수해야 합니다.

10) 그리고 [개인 정보 수집에 동의]를 선택 후 [다음단계] 버튼을 누릅니다.

11) 해당 저작권 침해 한 네이버 카페나 블로그 지식인 등 주소를 입력 후 [요청 게시물 조회] 버튼을 누르고 침해 사유를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입력하여 왜 침해인지 분명하게 밝히도록 성의껏 입력하고 필요하면 참고 자료를 첨부합니다.

다 입력했으면 침해에 대해 허위가 아님을 인증하기 위해 [서약 및 동의]를 하고 다음 단계 버튼을 누릅니다.

12) 최종적으로 양식대로 작성한 것 중 이상이 없는지 확인 후 [다음 단계] 버튼을 누릅니다. 이상이 있으면 이전 단계 버튼을 눌러 수정하거나 추가합니다.

13) 신고가 완료되었으며 양식 옵션에 따라 문자가 오며 이메일로 접수 완료되었다고 뜹니다. [게시중단 홈] 버튼을 선택합니다.

아 그리고 평일 근무시간을 제외하여 주말에는 접수만 가능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4) [접수 진행 조회] 버튼을 선택하여 그동안 신고했던 내역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네이버 저작권 신고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네이버 포털 서비스에서 해당되는 과정이며 기타 타 사이트의 경우 네탄(사이버수사대)를 이용해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