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에서 액션 매크로를 설정하여 여러 개 자동화 편집 하기

이미지를 편집하게 되면 주로 포토샵을 많이 쓰게 됩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툴이라고 해도 반복적인 작업에 매번 수동적으로 이미지를 편집하거나 그러면 상당히 반복적으로 몸에 힘만 들고 지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포토샵의 힘을 이용하면 아무리 많은 이미지도 액션 매크로를 설정하여 반복적으로 여러 개 편집이 가능해 상당히 유용한 기능입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다른 이미지 편집 툴을 써봤지만 전문적으로 반복으로 다루는 건 포토샵이 좀 더 편한 것 같습니다.

포토샵 액션 매크로, 여러개 자동화 편집하기

여러분들이 흔히 듣는 액션 용어를 제외해 매크로 용어는 똑같습니다. 반복적인 작업을 기록해서 그 기록 대로 반복적으로 수행하는 것으로 알아두면 정말 편리한 기능입니다.

1) 자 우선 [File]->[Open] (Ctrl+O) 버튼을 눌러 이미지를 불러오고 [Windows] 메뉴에서 [Actions] 메뉴를 선택하여 Actions 창을 띄우도록 합니다.

2) 그럼 아래 Actions 창 [Create a New Set] 메뉴를 선택하여 [Name] 은 임의로 알아보기 쉽게 입력하여 [OK] 버튼을 누릅니다. 저는 자르기란 이름으로 지었습니다.

3) [Create a New Set Action] 버튼을 눌러 [이름]과 위에서 정한 [set] 을 선택하고 [단축키]를 설정해 [Record] 버튼을 눌러 녹화를 시작합니다.

4) 저는 대충 [간단하게 자르기 작업]을 하여 Action 에 기록이 되었습니다.

5) 그럼 어떤 작업을 했는지 나오며 [■] 버튼을 누르면 Action 기록이 중지됩니다.

6) 그럼 [새 이미지]에서 Action 창에서 [재생] 버튼을 누르거나 설정한 [단축키]를 누르면 바로 자동으로 똑같은 작업이 진행이 됩니다.

여기까지 포토샵으로 액션을 통해 매크로를 설정해 보았습니다. 뭔가 복잡한 이미지 편집을 반복적으로 하거나 이를 응용하면 시간상 절약이 많이 되고 더 편하고 재밌는 작업이 될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