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멀티 부팅 시 기본 부팅 항목 변경하는 방법

하드디스크 파티션을 각각 나뉘어 윈도우를 설치하게 되면 멀티 부팅이 가능하게 됩니다. 물론 먼저 최상위 Windows 버전이 설치되어 있어야 가능한 부분으로 Windows를 두 개 설치 시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각 파티션에 Windows를 설치하고 부팅 시 아래와 같이 Windows 부팅 관리자(Windows booting manager) 가 뜹니다. 여기서 기본 윈도우 부팅 항목이 Windows 7 인데 이를 Windows 10 기본 항목으로 바꿔 선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 멀티 부팅 항목 변경 Windows booting manager

윈도우 기본 멀티 부팅 항목 변경

기본 부팅 항목을 변경한다 해서 메뉴 순서를 변경하는 것이 아니므로 만약 기본 선택이 아닌 순서 자체를 바꾸고 싶다면 EasyBCD 와 같은 프로그램으로 좀 더 세부적으로 수정해야 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키보드의 [윈도우로고]+[R] 키를 눌러 [실행] 창에 [msconfig] 명령어를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2) 시스템 구성 창의 [부팅] 탭으로 들어가서 [기본 부팅할 Windows 버전을 선택] 후 [기본값으로 설정] 버튼을 누릅니다.

3) 나머지 [부팅 옵션]은 선택사항이므로 그냥 넘어가셔도 됩니다. [제한 시간] 도 마찬가지로 수정해도 안 해도 됩니다.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4) [다시 시작] 버튼을 눌러 시스템을 다시 시작합니다.

5) 그럼 아래와 같이 Windows 7 으로 기본 선택된 항목이 Windows 10 으로 기본 선택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실 여기까지는 과정이 매운 간단합니다. 하지만 Windows 운영체제가 아닌 타 OS(리눅스, 맥북 부트 캠프 등) 라면 별도의 복잡한 작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모두 다루기에는 힘드니 이해 부탁드리며 여기까지만 아셔도 기본적으로 꼭 알아야 할 중요한 부분을 배우셨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