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 및 폴더 문서 등 빠르게 검색 Everything 탐색기 프로그램

파일 및 폴더 문서 등 여러 개를 저장하게 되면 나중엔 한 번쯤 저장한 위치와 복잡한 문서 내용의 일부를 찾기 힘들어 난감해할 때가 있습니다. Windows 탐색기 의 경우 탐색 속도가 느린 부분도 있지만 자세하게 원하는 결과물을 찾아내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Everything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파일이나 폴더 복잡한 문서를 더 빠르고 자세하게 탐색이 가능합니다. Windows 탐색기와는 달리 이 프로그램은 문서 내용까지 모두 검색을 해버리기 때문에 정말 강력하고 엄청나게 빨라 감탄할 정도입니다.

빠르고 강력한 Everything 탐색기

voidtools 에서 개발된 Everything 소프트웨어로 프리웨어이며 기부 형식으로 제공되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러므로 계속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1) Everything Search 사이트 [링크] 로 접속하면 [다국어 버전(Multilingual)] 이 있습니다. 이 파일을 다운로드해야 한국어로 설치가 가능합니다.

1-2) 설치 과정 중 [폴더 컨텍스트 메뉴] 옵션이 있습니다. 곧 다룰 것이지만 이 옵션을 선택하면 [해당 폴더를 중심으로 파일 및 폴더 문서 등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2) 설치한 Everything 프로그램을 실행시 [색인 시작]됩니다. 찾을 [이름]이나 [내용]을 입력하면 빠르게 [검색]이 됩니다. 예를 들어 intel이라 검색하게 되면 intel 이름이 붙거나 문서 내용 중 intel 단어가 있으면 검색이 순식간에 진행됩니다.

ps

(정정) 별도의 명령어를 추가해야 한다고 합니다. *.txt content:단어

파일 폴더 문서 검색 Everything 탐색기

3) 설치 과정에서 [폴더 컨텍스트 메뉴] 옵션을 선택하여 설치했으면 아래와 같이 [특정 폴더에 마우스 우측] 버튼을 누르게 되면 [Search Everything] 메뉴가 뜹니다. 이 메뉴를 선택하면 특정 폴더를 중심으로 검색하게 됩니다.

4) [선택한 폴더를 중심]으로 smart 라고 [검색]해보았습니다. smart 이름으로 모두 검색 됩니다.

USB 메모리 / 외장하드 등 색인이 안될 경우

컴퓨터를 사용 중 [USB 메모리]나 [외장하드] 등 연결하게 되면 [색인]이 안되어 [검색]이 제대로 안될 수 있습니다. 웬만하면 되겠지만 안될 수 있습니다.

이 땐 [도구->설정->색인] 버튼을 눌러 [지금 갱신] 메뉴를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이 과정에서 약간의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던 탐색기 중에는 Everything 프로그램이 개인적으로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물론 좀 더 전문적인 폴더 파일 관리 툴이 있을지라도 설치도 빠르고 무겁지 않아서 좋은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