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스마트폰 기기점검 불량검사 Check My Android 앱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구입 시 아무리 제조사에서 품질검사를 통해 불량이 없는 스마트폰을 만들어도 일부 기기는 오작동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물론 뽑기의 중요성도 있지만 100% 모든 기기가 완벽하게 작동이 된다는 건 보장할 수 없는 건 사실입니다.

스마트폰을 구입 시 14일 내에 기기에 이상이 생겼을 경우 교풍 혹은 개통 철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평소엔 문제가 없을지라도 14일이 지나 언젠간 애초에 문제가 있던 부분이 겉으로 드러나면서 생기는 문제가 발생한 사례도 많습니다.

스마트폰 점검하기

스마트폰에 이상이 있는지 확인하여 기기에 이상이 있는지 점검이 가능합니다.

1)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Check My Android 앱을 설치하면 스마트폰에서 [체크할 항목들]이 보입니다. 여기서 하나하나 테스트하여 체크해 나가면 됩니다. 마지막 메뉴는 진동(Vibrate) 부분으로 설명 생략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안드로이드 기기점검 불량검사 Check My Android

2) 자신의 스마트폰의 [기본 정보(Basic Information)]입니다. 정말 중요한 [통신사]와 [IMEI]부터 [폰 번호] 개통이 되었는지 등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불량화소(Screen and Dead Pixels)]를 체크합니다. 이 부분은 스크린샷을 통한 확인이 불가능하며 직접 [눈으로 자세히] 살펴봐야 합니다. 터치하면 색상이 바뀝니다.

저는 이미 스마트폰에 강화유리 필름을 붙이고 있습니다. 불량화소 점검시 디스플레이에 붙어있는 [필름을 제거] 후 정확한 확인이 가능합니다.

4) [멀티 터치(Multi Touch)]가 제대로 되는지 테스트합니다. 최대 5개의 터치를 인식할 수 있습니다.

5) 안드로이드 기기의 [볼륨키와 각종 메뉴키](Button on the device) 등 모든 메뉴 버튼을 [누르면서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6) [GPS 위치를 정확히] 잡을 수 있는지 없는지 체크할 수 있습니다. 실내 보다 [실외에서 테스트]를 하는 게 더 정확하며 위치를 못 잡는 현상이 발생하면 펌웨어 이상이 있을 수 있으니 먼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7) [나침반(Compass)] 테스트를 할 때 테스트가 [정상적으로 움직이는지 체크]할 수 있습니다. 주변에 PC 주변기기나 나 가전전자제품 등 없는 곳에서 체크하면 더 정확합니다.

8) 스마트폰에 [각종 센서(Sensor)]를 확인하여 센서 값을 이상이 없는지 측정하기 시작합니다.

9) 실시간으로 [그래프로 센서 값을 표시]하고 이 그래프를 어떻게 보는지 [디바이스 축 정보]와 함께 볼 수 있습니다. 그래프가 그려지는 것을 보고 뭐가 뭔지 잘 몰라도 자세히 설명해 주니 센서에 이상을 보는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

서비스 센터로 가면 조금 더 전문적으로 기기를 점검할 수 있지만 집에서 충분히 간단하게 Check My Android 앱을 통해 기기를 점검을 할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혹시 구입하신지 14일 이전이라면 이 앱으로 반드시 체크하여 나중에 불이익이 없도록 방지하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