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메모리,외장하드) 안전제거 안될때 해결하는 방법

USB 메모리나 외장하드 대용량 저장 장치를 사용하고 나면 항상 안전제거를 먼저 합니다. 물론 굳이 안전제거 기능을 거치지 않아도 그냥 빼도 되지만 데이터가 메모리에 상주하여 프로세스에서 동작이 될 경우 안전제거가 안될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USB를 강제로 빼버리게 되면 데이터가 날아가거나 고장이 나는 등 사건이 발생해 소중한 자료를 날리는 경우를 본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 작업도 안 하는데 안전제거가 안되는 경우 이때 해결 방법을 알아보자 합니다.


USB 메모리 외장하드 대용량 장치 안전제거 문제 해결


첫 번째 방법 : 오프라인 설정

오프라인 설정을 하게 되면 연결되어 있는 프로그램이 모두 종료되어 안전제거가 안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1) 키보드에서 [윈도우 로고+R] 키를 눌러  [diskmgmt.msc] (디스크 관리) 명령어를 입력 후 엔터 혹은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2) 저는 외장하드를 사용하는데요. 현재 연결된 해당 [USB 메모리나 외장하드]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오프라인] 메뉴를 선택합니다.



3) 그럼 성공적으로 [USB 연결이 해제] 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4) 그런데 다시 연결해도 이미 오프라인이 되어 있기 때문에 내 PC(컴퓨터)에서는 안 뜹니다. [디스크 관리] 다시 들어가서 [오프라인 설정했던 것을 다시 온라인]으로 설정합니다.


두 번째 방법 : USBDiskEjector 프로그램 이용

무료 프로그램으로 설치 없이 안전제거가 안되는 문제를 간단하게 해결합니다.


1) [링크]로 들어가서 [Download USB Disk Ejector] 메뉴를 선택하여 다운로드 받고 압축을 풉니다.


3) USBDiskEjector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현재 연결된 [USB 메모리, 외장하드] 목록 중 하나를 [더블클릭]하면 바로 안전제거가 됩니다. 


세 번째 방법 : explorer.exe 프로세스 종료

작업관리자를 통해 explorer 프로세스를 종료시켜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우선 작업 중인 것들을 모두 저장하시기 바랍니다.


1) [Ctrl+Shift+Esc] 키를 눌러 [작업관리자]를 엽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면 [자세히] 버튼을 누릅니다.


※ Windows 10 기준이며 Windows 7 사용자는 바로 다음 단계로 프로세스 탭으로 건너뛰시면 되겠습니다.


2) [세부 정보] 탭에 [explorer.exe] 프로세스를 선택 후 [작업 끝내기] 버튼을 누릅니다.


※ Windows 7 의 경우 세부 정보 탭이 아닌 프로세스 탭입니다.



3) 그럼 모든 탐색기가 종료되면서 바탕화면만 보여지는데요. 작업 관리자 메뉴 중 [파일->새 작업 실행] 버튼을 누릅니다.


4) 열기란에 [c:\windows\explorer.exe] 프로세스 경로를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그리고 다시 안전제거를 시도합니다.


마지막 방법 : 시스템 종료, 재부팅

이도 저도 세 번째 방법까지 해결이 안 된다면 [로그오프]나 [시스템 종료] 혹은 [재부팅]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사실 한방에 해결되는 방법이기도 하며 단지 컴퓨터를 종료했다가 켜는 게 제일 귀찮게 느껴질 수 있는 부분이지만 이 방법을 써보시기 바랍니다.


저도 사정상 USB 안전제거가 안돼 강제로 빼는 경우가 있는데요. 본체 후면에 꽂을 경우 고장 확률이 적지만 데이터 손상의 가능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안전제거가 안된다 해도 위와 같은 방법을 통해 해결하면 데이터도 손상되지 않고 잘 관리할 수 있습니다.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플러스

카카오
스토리

네이버
밴드

네이버

카카오톡
PC/모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