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 카드 NVIDIA Geforce ZOTAC GTX660 중고 장착 후기

몇 달 전 NVIDIA Geforce ZOTAC GTX650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면서 문제를 일으킴에 따라 버리고 지금까지 계속 CPU에 내장된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였습니다. 하지만 가끔 3D 도 돌리고 게임도 조금 돌리다 보니 품질도 좋지 않고 많이 버거워 결국 기존 모델에서 한 단계 조금 더 업그레이드된 GTX660 모델을 중고로 샀습니다.

새 것은 너무 비싸고 단종된 GTX660 모델을 중고로 샀습니다. 기존 모델은 새것으로 샀으나 현재 중고로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NVIDIA Geforce ZOTAC GTX660 장착 후기

저의 컴퓨터 현재 스펙은 메인보드부터 에즈락 B85M PRO4 모델로 CPU는 i5-4590으로 램 8GB 그리고 파워는 600W 등 무난한 사양을 가지고 있으며 이 제품의 스펙은 메모리의 경우 192비트에 GDDR5 2GB이며 동작 속도는 6008MHz입니다.

1) 보시면 중고 NVIDIA ZOTAC Geforce GTX660 그래픽 카드입니다. GPU 칩의 열을 효율적으로 식히기 위해 큰 방열판과 주황색 듀얼 팬 쿨러가 달려있습니다.

2) 그리고 옆면을 보면 최대 4개의 모니터를 연결할 수 있는 2개의 DVI 단자와 HDMI, 디스플레이포트가 있습니다.

3) 메인보드의 VGA PCI Express 단자에 연결할 부분입니다.

4) 본체를 열고 막혀 있는 PCI 덮개 부분을 열어놨습니다.

5) 중고 GTX660 그래픽 카드를 고대로 메인보드에 장착했습니다. 막상 없다가 장착하니 뭔가 있어 보이긴 합니다.

6) 이 그래픽 카드를 고정하기 위해 나사를 드라이버로 조였습니다.

7) 마무리로 보조전원을 연결했습니다. 연결 안 하면 소음이 엄청나게 심하더군요.

8) 모니터 연결 단자를 장착한 그래픽 카드에 꽂았습니다.

9) 컴퓨터를 켜보니 장치 관리자에 디스플레이 어댑터 부분에 NVIDIA Geforce GTX660 이 인식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10) 3DP Chip 프로그램으로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 버전을 확인해보니 너무 구 버전이라 드라이버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해야 했습니다.

11) 3DP Chip 에서 그래픽 드라이버를 다운로드하여 최신 버전으로 설치했습니다.

12) 마지막으로 그래픽 카드 성능이 몇 점이나 되는지 테스트해보았습니다. 한 4421점이 나오더군요. 그래도 부족할지라도 나름 내장 그래픽보다는 더 나은 것 같습니다.

아무리 중고라 할지라도 제가 원하는 선에서 장착했기 때문에 만족하고 있고 또한 얼마나 사용할지는 모르겠지만 다음부터는 조금 더 들여서라도 새것으로 맞출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이제 가끔 3D를 돌릴 때 답답했던 점이 풀린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