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디스크, SSD 상태 모니터링 확인 -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

컴퓨터의 모든 부품에는 수명이 반드시 존재합니다. 이중 하드디스크(HDD)나 속도가 매우 빠른 SSD 저장 장치에 윈도우를 설치하고 데이터를 저장하는데 오래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때론 배드 섹터 와 같은 잔고장이 일어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하드디스크(HDD) 와 SSD 상태를 확인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는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CrystalDiskInfo) 프로그램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 - HDD/SSD 상태 확인

하드디스크(HDD) 및 SSD 상태를 확인하는 데에 있어서 수명을 대략적으로 확인할 수 있고 전반적인 자세한 상태와 온도 체크를 통해 이상이 없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아래 URL로 들어가서 스탠다드 에디션(Standard Edition) 항목에 zip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압축을 풉니다. 설치 버전을 다운로드해 설치해도 됩니다.

URL : https://crystalmark.info/en/download/#CrystalDiskInfo

그리고 다운로드했으면 압축을 풀고 32비트/64비트 현재 시스템 별로 DiskInfo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2) 그럼 현재 건강 상태와 온도 그리고 그밖에 Smart 더 자세한 정보인 펌웨어, 일련번호, 인터페이스, 전송 모드, 드라이브 문자, 표준, 기능, 회전 속도, 사용 횟수와 시간을 볼 수 있고 디스크의 특성을 통해 좀 더 자세한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건강 상태의 경우 좋음, 경고, 위험으로 표시되는데 경고나 위험이 표시되면 자료를 빨리 백업 받아 HDD/SSD를 교체해야 합니다.

3) 이러한 모든 정보를 클립보드로 복사하여 메모장 같은 곳에 붙여넣기하면 따로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4) 전보다 더 보기 좋게 테마 설정이 가능합니다.

5) 새로 고침 간격을 조절하여 상태를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6) 만약 건강 상태가 경고로 뜨게 되면 어떻게 알릴 것인지 설정이 가능합니다.

7) 고급 기능을 이용하면 전반적으로 상태를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일이 아닌 이상 저도 거의 안 쓰는 기능입니다.

생각해보니 저도 몇 번씩이나 외장하드를 들먹이는지 모르겠지만 이 프로그램을 통해 몇 번 교환을 받은 적이 있던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도 하드디스크의 건강 상태를 한 번씩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