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스크립트 압축 및 해제하기 - 웹페이지 로딩 향상

홈페이지를 운영하면서 유지 보수하거나 티스토리 블로그를 기준으로 스킨을 수정하면서 제일 신경이 쓰이는 부분이 바로 웹 페이지 로딩 속도입니다. 자바스크립트를 통해 어떠한 기능을 구현하는 건 다 좋지만 보이는 콘텐츠 뜨는 속도가 느리다면 방문자가 이탈하기가 매우 쉬워 신경이 쓰입니다.

그래서 이때 자바스크립트(javascript) 압축이라는 게 정말 매우 중요합니다.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게 아닌 공백과 주석을 제거하여 용량을 줄이는 작업을 말합니다. 용량이 적어질수록 웹 페이지 로딩 속도가 점점 개선이 되면서 결국 빨라집니다.

자바스크립트 압축하기

자바스크립트(javascript)를 js 파일로 따로 저장하여 HTML 상에서 임포트 하면은 로딩 속도가 좀 더 향상될 수 있습니다.

1) 아래 URL로 접속하여 내 홈페이지의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복사해 붙여넣기한 후 Comress 버튼을 누릅니다. 타이핑에 자신 있으시면 직접 입력하셔도 됩니다.

URL : http://javascriptcompressor.com/

2) 그럼 아래에 코드가 압축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을 내 홈페이지에 적용하면 규모에 따라 조금씩 로딩 속도가 개선된 것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자바스크립트 압축 해제하기

위 상태에서 수정해야 되는 경우 이 땐 너무 복잡해 수정이 힘들 수 있습니다. 이 땐 압축 해제하여 수정하기 쉬워집니다.

1) 아래 URL로 접속하여 압축한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넣어 'Beautify JavaScript or HTML' 버튼을 누릅니다.

URL : https://beautifier.io/

2) 그럼 코드가 압축 해제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저처럼 스킨을 매번 수정하거나 웹 페이지를 운영하시는 분들에게는 로딩 속도 향상을 위해 자바스크립트 압축만큼은 거의 필수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