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ware Workstation Snapshot(스냅샷) 기능 활용하기

VMware에서는 가상화 OS 환경에서 언제든 원하는 시점으로 복원할 수 있는 Snapshot(스냅샷) 기능이 있습니다. 가상화 OS 환경이어도 조금이래도 이상이 생기면은 바로 포맷 하곤 하는데 이때 스냅샷 기능을 잘 활용하시면 그럴 필요가 없어 시간 절약과 작업 단축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쉽게 말해서 마치 타임머신처럼 컴퓨터가 시간여행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언제 무슨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어떠한 작업을 했는지에 따라 중간에 꼭 스냅샷을 등록해두면 언제든 그 시점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VMware Snapshot(스냅샷) 기능 활용

잘만 활용하면 가상 OS 환경에서 특정 프로그램을 설치해 테스트하거나 기타 작업 시 더욱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 VM->Snapshot->Take Snapshot 메뉴로 들어갑니다.


Name, Description 항목엔 현재 저장할 시점 이름과 내용을 입력하고 Take Snapshot 버튼을 선택합니다.


▼ 그럼 하단에 Saving state 진행 상황 퍼센트가 뜨면서 스냅샷이 저장이 됩니다.


▼ VM->Snapshot->Snapshot Manager 메뉴로 들어가면 현재 등록되어 있는 스냅샷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 여기서 저는 순정 상태에서 한컴오피스와 MS 오피스를 설치해보았습니다.


▼ 이렇게 같은 방식으로 스냅샷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 또한 원하는 시점을 선택하여 'Go To' 버튼을 눌러 돌아갈 수 있습니다.

VMware Workstation Snapshot


▼ 아래와 같이 Do you want to restore 메시지가 뜨면 Yes를 선택하면 됩니다.


▼ 조금 더 빠른 방법은 위 매니저를 거치지 않아도 VM->Snapshot 메뉴에서 원하는 시점으로 복원할 수 있습니다.


▼ 그럼 제가 프로그램을 설치하기 전에 초기 상태로 돌아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알고 보면 편리한 스냅샷 기능을 한번 활용해보았습니다. 같은 방식으로 계속 등록을 하면은 나중에 어떠한 작업을 하더래도 매우 편리하고 수훨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신고
공유OK! 불펌NO!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플러스

카카오
스토리

네이버

밴드

RSS구독

카카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