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ware Workstation Snapshot(스냅샷) 기능 활용하기

VMware에서는 가상화 OS 환경에서 언제든 원하는 시점으로 복원할 수 있는 Snapshot(스냅샷) 기능이 있습니다. 가상화 OS 환경이어도 조금이래도 이상이 생기면은 바로 포맷 하곤 하는데 이때 스냅샷 기능을 잘 활용하시면 그럴 필요가 없어 시간 절약과 작업 단축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쉽게 말해서 마치 타임머신처럼 컴퓨터가 과거로 이동 한다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언제 무슨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어떠한 작업을 했는지에 따라 중간에 꼭 스냅샷을 등록해두면 언제든 그 시점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VMware Snapshot(스냅샷) 기능 활용

잘만 활용하면 가상 OS 환경에서 특정 프로그램을 설치해 테스트하거나 기타 작업 시 더욱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1) VM->Snapshot->Take Snapshot 메뉴로 들어갑니다.

2) Name, Description 항목엔 현재 저장할 시점 이름과 내용을 입력하고 Take Snapshot 버튼을 선택합니다.

3) 그럼 하단에 Saving state 진행 상황 퍼센트가 뜨면서 스냅샷이 저장이 됩니다.

4) VM->Snapshot->Snapshot Manager 메뉴로 들어갑니다.

5) 그럼 현재 등록되어 있는 스냅샷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6) 여기서 저는 순정 상태에서 한컴오피스와 MS 오피스를 설치해보았습니다.

7) 이렇게 같은 방식으로 스냅샷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8) 원하는 시점을 선택하여 'Go To' 버튼을 눌러 돌아갈 수 있습니다.

VMware Workstation Snapshot

9) 아래와 같이 Do you want to restore 메시지가 뜨면 Yes를 선택하면 됩니다.

10) 조금 더 빠른 방법은 위 매니저를 거치지 않아도 VM->Snapshot 메뉴에서 원하는 시점으로 복원할 수 있습니다.

11) 그럼 제가 프로그램을 설치하기 전에 초기 상태로 돌아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알고 보면 편리한 스냅샷 기능을 한번 활용해보았습니다. 같은 방식으로 계속 등록을 하면은 나중에 어떠한 작업을 하더래도 매우 편리하고 수훨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