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Rock 메인보드 BIOS를 통해 CPU 팬 쿨러 속도 조절하기

컴퓨터는 사람과 똑같이 열심히 일을 하게 되면 CPU(중앙처리장치)에 열이 항상 많이 발생합니다. 이 CPU는 사람의 뇌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열 때문에 매일 식혀줘야 하는데 이럴 때 쿨러라는 것으로 냉각을 시켜주는 역할을 해 온도가 내려갑니다.


하지만 다 좋은데 온도가 올라가면서 쿨러가 도는 속도(RPM Speed)가 너무 높다가 보면 소음이 나게 되는데 은근 거슬립니다. 이때 메인보드 BIOS에서 조절해주면 소음이 점점 줄어들게 되며 그만큼 온도를 적절히 조절할 수 있습니다.



메인보드 CPU 팬 쿨러 스피드 조절

제가 사용 중인 메인보드는 B85M Pro4 모델을 사용하고 있으며 다른 타사 메인보드의 BIOS 설정도 거의 비슷할 거 같습니다.


팬 쿨러의 핀 이 3핀이라면 온도에 따른 팬 속도 조절은 안되고 팬 메이트나 팬 컨트롤러 같은 프로그램으로 조절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한 4핀이라면 PWM(자동 속도 조절) 방식으로 보드 내의 바이오스 설정으로 온도에 따른 팬 속 조절 모두 가능합니다.


▼ 부팅 시 F2/Del 키를 눌러 BIOS인 ASRock UEFI Setup Utility 모드로 진입하여 상단 'H/W 모니터(H/W Monitor)' 메뉴를 선택하면 CPU 온도와 PRM 스피드가 나옵니다.


그 아래에 보면 'CPU 팬 1 및 2 (CPU Fan 1 & 2 Setting)' 설정 항목에 기본적으로 '표준 모드(Standard Mode)'가 설정된 것을 방향키로 선택해 엔터를 누릅니다.


▼ 그럼 여러 가지 속도 모드가 뜨는데 '사용자 지정(Customize)'을 선택하여 엔터를 누릅니다.


▼ 그럼 여기서 CPU 온도에 따른 팬 속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CPU 팬쿨러 속도 온도 조절


▼ 설정이 적절하게 완료되었다면 상단에 '종료(Exit)' 메뉴에서 '변경내용 저장 후 종료(Save Changes and Exit)' 를 선택합니다.


▼ 엔터를 누르거나 '예(Yes)'버튼을 눌러 모든 설정을 저장하고 재부팅하여 끝냅니다.


만약 이렇게 설정해도 쿨러 속도가 너무 빠르고 소음이 좀 크다면 저항이라는 것을 달아 속도와 소음을 확 줄이는 방법도 있으나 열을 줄이는 능력은 조금 떨어질 수 있으니 이점 참고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신고
공유OK! 불펌NO!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플러스

카카오
스토리

네이버

밴드

RSS구독

카카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