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D 속도 측정 CrystalDiskMark 벤치마크 프로그램

내 컴퓨터에 SSD 저장 장치를 달게 되면 일반 하드디스크와는 다르게 속도가 말로 설명 못할 정도로 매우 빠릅니다. 요즘은 그래서 SSD 보급률도 높아 사용자도 점점 많이 사용하면서 이젠 견적을 낼 때 거의 필수로 달아야 할 대상이 되어버렸습니다.

SSD 제조사는 크게 우리가 알고 있는 삼성, 인텔, 도시바, WD, SanDisk, 마이크론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일반 사용자는 체감을 못하겠지만 속도 차이는 분명하게 있고 컨트롤러 구조 등 이러한 것 때문에 성능도 조금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SSD 속도 측정 CrystalDiskMark

CrystalDiskMark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내 컴퓨터의 SSD 저장 장치의 속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저는 현재 도시바 Q 시리즈 256GB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1) CrystalDiskMark 프로그램을 [링크] 를 통해 다운로드합니다. 설치 파일로 받아도 되고 zip 포터블(무설치)로 받아도 됩니다.

저는 포터블로 받았는데요. 압축을 풀고 현재 시스템 비트에 따라 DiskMark32/64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2) AII 버튼을 누르면 아래 4가지 속도 테스트 측정을 시작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측정 후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테스트 횟수는 기본적으로 5회로 되어있으며 조절할 수 있고 테스트 크기와 SSD 드라이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3) 측정 후 결과 화면입니다. 측정 항목에 관한 설명은 아래에 있습니다.

① Seq Q32 T1 : 초당 최대 읽기와 쓰기 속도입니다.

② 4K Q32T1 : 묶음 전송 속도입니다. (초당 랜덤 읽기, 쓰기)

③ Seq : 순차 평균 읽기 쓰기 최고 속도입니다.

④ 4K : 저용량의 파일 읽기 쓰기 속도입니다.

CrystalDiskMark 벤치마크 프로그램으로 SSD 속도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혹시 측정 결과가 너무 낮다 싶으면 PC 사양 환경에 따라 다르지만 혹시 모르니 보증기간에 점검을 받아보시고 교환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