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JAVA) JDK 설치 및 환경 변수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자바(java)는 선 마이크로 시스템(Sun Microsystems)에서 개발된 프로그래밍 기술로 지금은 2010년 1월 오라클(Oracle)에 인수합병되었습니다. 이 자바 언어로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고 안드로이드 앱 개발 시 꼭 공부해야 할 언어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관련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거나 프로그래밍을 하려면 단순히 자바 설치뿐만이 아닌 반드시 환경 변수 등록을 해야 하는 동작하는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자바 JDK 설치 및 환경 변수 설정

자바 설치 후 정상적으로 동작할 수 있게 시스템 명령어를 등록하는 과정입니다.

1) 오라클 홈페이지로 접속해 자바 JDK를 다운로드하고 설치합니다.(Oracle : https://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downloads/index.html)

2) 바탕화면의 '내 PC'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속성' 메뉴를 선택합니다.

3) 시스템창이 뜨면 '고급 시스템 설정' 메뉴를 선택합니다.

4) 시스템 속성창이 뜨면 '환경 변수' 메뉴를 선택합니다.

5) 시스템 변수 쪽에 '새로 만들기' 버튼을 누릅니다.

6) 아래와 같이 '변수 이름과 값'을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JAVA_HOME

C:\Program Files\Java\jdk1.8.0_131 (자바 JDK 설치 경로)

7) 'Path 변수'를 선택하여 편집 메뉴를 선택합니다.

8) '새로 만들기' 버튼을 눌러 아래와 같은 '환경 변수를 추가' 후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JAVA_HOME%\bin

9) 마찬가지로 아래 '변수 이름과 값'을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CLASSPATH

%JAVA_HOME%\lib

10) 여기까지 환경 변수 설정이 완료되었으면 'WIN+R' 키를 눌러 실행 창에 'cmd'를 입력 후 엔터를 누르거나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11) 자 그럼 각각 자바 명령어를 입력해 자바 환경 변수가 제대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위와 같은 명령어가 작동이 안 될 경우 환경 변수를 다시 건드려야 할 수 있으니 하나하나 꼼꼼히 살펴보셔서 잘못 설정하거나 오타가 있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