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오딘으로 안드로이드 펌웨어 롬 설치 방법

오딘(Odin) 프로그램으로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의 안드로이드(Android) 운영체제를 펌웨어(Firmware) 롬(ROM)을 덮어씌워 재설치할 수 있습니다. 부팅이 안되거나 강제로 하위 버전으로 다운그레이드 할 수 있고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주로 루팅(Rooting) 및 각종 커스텀 커널(Custom Kernel)과 리커버리(CWM, TWRP) 등 설치하기 위해 쓰기도 하는데요. 롬을 설치하면 데이터 초기화는 하지 않으며 초기화 펌웨어 롬이라면 공장 초기화됩니다.

오딘 삼성 갤럭시 펌웨어 롬 설치

우선 진행하기 전에 오딘 프로그램과 PC와 연결할 USB 케이블 그리고 삼성 스마트폰 드라이버가 필요합니다. Smart Switch 설치를 통해 드라이버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1) '스마트폰이 꺼진 상태'에서 '볼륨 하키+홈 키+전원키'를 동시에 누릅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면 '볼륨 상키'를 누릅니다.(갤럭시 노트(Gaxaly Note) 3 기준)

2) 그럼 '다운로드 모드'가 뜨는데요. 'PC 와 스마트폰 USB 케이블로 연결'합니다.

3) Odin 파일을 아래에서 URL에서 다운로드해 압축을 풀어 오딘을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COM' 포트가 뜰 경우 스마트폰과 정상적으로 연결된 것입니다.

https://www.osamsung.com/kr/

4) 'AP 항목을 체크' 후 'AP' 버튼을 선택해 '펌웨어'(tar.md5)를 불러와 'Start' 버튼을 누릅니다. 펌웨어는 아래 포스트를 참조해 통신사 및 기종에 맞게 받으시기 바랍니다.

5) 'SYSTEM'이라고 뜨면 스마트폰에 펌웨어 롬을 올리고 있습니다.

6) 스마트폰 화면에도 보시면 다운로드 모드에서 '진행바'가 뜨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오딘 삼성 펌웨어 firmware Odin

7) 완료되면 스마트폰이 자동으로 재부팅되면서 잠시 후 오딘에 'PASS'라고 뜨면 성공적으로 마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8) 마침 구형 기기이지만 최신으로 안드로이드 버전업이 된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마치면서 기기가 부팅이 안되거나 오류 등 이상 증세가 나타날 경우 오딘으로 먼저 해결 보신 후 해결이 안 되시면 서비스 센터로 가셔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