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탕화면 아이콘 깔끔하게 정리 로켓독(RocketDock) 프로그램

컴퓨터를 하다 보면 이것저것 필요한 프로그램을 설치하게 되는데요. 그 과정에서 바탕화면에 수많은 아이콘들이 복잡하게 쌓여만 가는데 어떻게 지우려니 꼭 모두 필요한 프로그램들이고 정리하기가 참 난해할 때가 많아 그냥 쓰게 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냥 쓰면 부팅 시 바탕화면의 아이콘들이 로딩 하게 되고 폴더를 만들어도 한계가 있어 그만큼 부팅에 영향을 줄 수 있는데요. 이때 로켓독(RocketDock) 으로 필요한 프로그램만 따로 모아서 정리할 수 있으니 잘 쓰면 PC 사용이 정말 편리합니다.

바탕화면 정리 - 로켓독(RocketDock)

RocketDock은 무료이며 바탕화면을 정리하는데 가장 효율적인 거 같아 저도 한때 많이 사용했던 프로그램입니다.

아래 PC 사양을 참고하셔서 RocketDock을 다운받고 설치하면 되겠고 설치 화면은 영문이지만 설치 후에는 실행시 한글로 작동되더군요.

RocketDock : https://punklabs.com/

(맨 하단에 있습니다.)

1) 설치한 로켓독을 실행하니 바탕화면 상단에 맥 OS 스타일의 독바가 보입니다. 마마우스로 좌우 이리저리 움직이면 신기하게 마우스를 올린 아이콘이 더 크게 보여 마치 맥 OS를 사용하는 기분이 듭니다.

2)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해당 아이콘을 원하는 아이콘으로 바꿀 수 있고 원하는 아이콘이 없으면 다운받을 수 있는 버튼이 보입니다.

3)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게 되면 해당 아이템이 삭제되는데요. 이런 식으로 계속 원치 않는 필요 없는 것을 모두 삭제할 수 있으니 정말 쉽게 느껴집니다.

4) 내가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등록하고자 한다면 역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아이템을 추가할 수 있고 구분선을 추가하여 깔끔한 정리가 되는군요.

5) 만약 일일이 메뉴를 통해 추가하기 귀찮고 번거로우면 그냥 아이콘을 독바에 드래그 앤 드롭하면 추가하면 더 쉽습니다.

RocketDock

6) 그럼 제가 따로 사용하는 프로그램만 모아서 바로 실행할 수 있도록 추가했으니 정말 편리하네요.

로켓독

7) 실제로 작동되는지 내 PC 아이콘을 추가하여 선택했는데요. 정말 내 PC 창이 떠 놀랍습니다.

8) 위치를 바꾸고 싶으면 아무 아이템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바탕화면 위치를 선택이 가능하니 자유도가 굉장히 높네요.

9) 근데 실수로 드래그하거나 클릭을 해버리면 그대로 작동이 되기 때문에 아애 잠궈서 실수 클릭 방지까지 염두한 기능까지 있으니 실수 염려가 사라집니다.

10) 자 그럼 Dock 설정으로 들어가서 무엇을 설정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할까요.?

11) Dock 설정의 창을 보면 언어 설정을 할 수 있고 부팅 시 자동 실행하거나 실행 중인 창이나 프로그램에 관해 등등 세팅을 할 수 있어 편의성은 좋은 거 같습니다.

12) 아이콘을 보면 품질과 투명도 및 효과 확대 등 원하는 데로 설정이 가능해 유료 못지않은 거 같습니다.

13) RocketDock 위치를 좀 더 섬세하게 이동할 수 있어서 굳이 고정된 위치를 사용 안 해도 되는 점 어떻게 보면 가장 필요한 부분일 수 있는데 설정이 가능해서 좋네요.

14) 독바의 스타일을 선택할 수 있고 글자체와 그림자색 등 투명도를 설정하여 조금 더 꾸밀 수 있어 부족한 점이 없는 거 같습니다.

15) 표시형태 즉 마우스를 독바에 올리면 다양한 효과를 선택할 수 있고 Dock 을 자동으로 숨기는 옵션 중 효과 부분에서 참 재밌는 기능인 것 같습니다.

로켓독 프로그램을 이용해 바탕화면을 좀 더 깔끔하게 정리가 가능해 이 부분은 정말 편리하기도 합니다. 제가 몇 년 전 다니던 PC 방에서도 이와 비슷하게 설정한 곳이 있었는데 지금은 관리 방식이 조금 달라졌지만 그 당시에도 정말 깔끔하고 필요한 것만 빠르게 실행할 수 있어서 좋았던 기억이 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