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액션 일괄 처리로 여러 사진 자동 편집 저장하는 방법

포토샵으로 반복되는 작업을 하게 되면 액션(Actions) 기능을 이용해 일부 자동으로 편집하게 되는데 소규모의 사진이라면 하나하나 액션 처리하여 편집하고 저장합니다. 특히 사진이 많으면 액션 기능이 편리해도 하나씩 처리하기에는 매우 벅찰 수 있습니다.

그래서 포토샵에서 사진의 양이 너무 많을 경우 Batch 기능을 통해 등록된 액션을 통해 사진들을 한꺼번에 일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저도 꼭 포토샵에서만 작업해야 되는 경우 편집할 사진 양이 많을 때 종종 활용하곤 해 큰 도움이 되곤 합니다.

포토샵 액션 일괄 처리하여 저장

진행하기 전에 우선 저는 사진 밝기 액션을 등록하여 일괄적으로 처리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떠한 액션을 등록하든 모두 일괄적으로 적용됩니다.

1) 우선 포토샵에서 편집할 사진을 불러온 후 Actions 창에 Create a New Set 버튼을 누릅니다. Actions 창이 없으면 Alt+F9 키를 누르면 됩니다.

2) New Set 이름(Name)을 임의로 입력하고 OK 버튼을 누릅니다.

3) Create a New Set Action 버튼을 누릅니다.

4) Action 의 이름이 수정 가능하지만 Record 버튼을 누르면 본격적으로 편집 과정 레코드 기록을 시작합니다.

5) 밝기 처리가 목적이니 Ctrl+M 키를 눌러 Curves 창이 뜨면 적당하게 밝기를 조절하여 OK 버튼을 누릅니다.

6) File->Save As 메뉴를 선택해 다른 이름으로 사진 파일을 저장합니다.

7) 저장할 때 품질 옵션 창이 나오면 적당하게 품질을 조절 후 OK 버튼을 누릅니다.

8) 버튼을 누르면 지금까지 편집 과정을 기록한 레코드 과정이 끝납니다.

※ 여기서부터 등록한 액션을 이용하여 사진을 일괄 처리하여 저장해보겠습니다.

9) File->Automate->Batch 메뉴를 선택합니다.

10) 그럼 여기서 적용할 액션을 선택하고 각각 Choose 버튼을 눌러 소스(Source) 대상 폴더와 저장할 대상(Destination) 폴더를 선택 합니다.

Override Action "Save As" Commands 옵션을 체크하여 다른 이름으로 저장 명령을 무시합니다. 그리고 파일 이름 형식(File Naming)을 선택 후 OK 버튼을 눌러 일괄적으로 액션 처리하여 사진 파일을 저장하고 마칩니다.

포토샵 액션 일괄 보정 처리

지금까지 포토샵의 일괄 처리 기능을 알아보면서 밝기 처리 외에 보정 처리 작업도 모두 일괄적으로 자동으로 편집하여 저장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