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드라이버 강제 업데이트 설치 막는 방법입니다.

윈도우10 부터 업데이트 정책이 바뀌어 인터넷 연결이 되면 컴퓨터에 각종 하드웨어 드라이버가 윈도 업데이트를 통해 자동으로 설치됩니다. 윈도 10이 나오기 전만 해도 잡히지 않은 드라이버를 수동 설치했던 번거로운 작업을 벗어나 자동 설치합니다.

구 버전의 드라이버를 최신으로 유지해주는 장점도 있지만 사용자 동의도 없이 자동으로 강제로 설치하다 보니 각종 충돌 오작동 증상과 같은 문제점이 생기기도 합니다. 저의 경우 그래픽 쪽에 문제가 좀 발생했지만 지금은 거의 해결한 상태입니다.

윈도우10 드라이버 강제 업데이트 해제

MS가 이런 정책에 대해 문제점을 아는지 모르겠지만 아직 바뀔 기미가 안 보이긴 합니다. MS에서 배포한 wushowhide 툴을 이용해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막을 수 있습니다.

1) 아래 wushowhide 툴을 받아 실행하면 컴퓨터 문제 해결 및 예방 창이 뜹니다. 다음 버튼을 눌러 설치된 드라이버 업데이트 목록을 검사합니다.

wushowhide.diagcab

2) Hide updates 메뉴를 선택합니다.

3) 그럼 검색된 드라이버 목록 중 자동 업데이트 설치를 숨기고 싶을 항목을 선택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윈도우10 드라이버 업데이트 해제

4) 그럼 해당 드라이버가 다음부터 강제 업데이트 해제됩니다.

※ 만약 드라이버 자동 업데이트를 다시 하고 싶으면 다시 wushowhide 툴을 실행하여 Show hidden updates 메뉴를 통해 숨김을 해제하시면 되겠습니다.

MS에서 어서 드라이버 강제 업데이트 정책을 좀 수정하거나 만약 그게 불가능하면 사용자에게 선택권을 좀 부여해줬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