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른 하드 디스크 조각 모음 Auslogics Disk Defrag 프로그램

컴퓨터를 하면서 작업을 하다 보면 SSD를 제외한 하드디스크에 데이터를 반복적으로 기록하면서 그 과정에 파편화가 생길 수 있는데요. 그럼 그럴수록 컴퓨터가 느려지게 될 수 있으며 결국엔 Windows에서 제공하는 디스크 조각 모음을 사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점은 Windows 제공하는 디스크 조각 모음은 너무 느려 몇 시간 저의 경우 컴퓨터를 켜놓고 잤던 기억이 남습니다. 지금 생각하면 그럴 빠에야 차라리 OS를 포맷하여 깔끔하게 밀었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생각됩니다.

빠른 디스크 조각 모음

Windows에서 제공하는 디스크 조각 모음을 대체하여 Auslogics Disk Defrag 프로그램을 통해 더욱 빠르게 조각 모음이 가능하며 시간이 더욱더 단축됩니다.

1) 아래 링크에서 Auslogics Disk Defrag 프로그램을 받아 설치하게 되면 현재 SSD 와 하드디스크(HDD) 목록이 보입니다.

Auslogics Disk Defrag : https://www.auslogics.com/en/software/disk-defrag/after-download/

조각 모음을 하려는 드라이브를 선택한 후 버튼을 누르게 되면 다양한 옵션이 제공되는데요. SSD 최적화 옵션도 있지만 Analyze 버튼을 눌러 조각을 분석합니다.

2) 그럼 여기서 색상별로 하드디스크의 상태를 보여주는데요. 여기서 간단하게 빨간색(Fragmented) 부분만을 보시면 이렇게 조각이 많이 나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별로 그렇게 많이 쓰지 않았는데 생각보다 많이 생겼네요.

3) 하단에 Files 탭을 보시면 어떤 파일이 조각 났는지 볼 수 있습니다.

4) S.M.A.R.T. 탭을 보시면 현재 하드디스크의 건강 상태를 볼 수 있습니다.

5) Defrag 버튼을 누르면 본격적으로 빠른 디스크 조각 모음이 실행됩니다.

6) 하드디스크에서 기록된 데이터와 비어있는 공간을 각각 재배열 작업이 빠르게 진행됩니다.

Windows에서 제공하는 디스크 조각 모음 기능이랑 별 차이가 없다는 말이 있긴 하지만 개인적으로 사용해봄으로써 체감으로써는 훨씬 더 빠르게 느껴진 거 같습니다.